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50~60대 구강건조증 증상과 예방 수칙

50~60대 구강건조증 증상과 예방 수칙

50세 이상 인구의 10% 65세 이상 인구의 30% 구강건조증 예방 및 생활 수칙 안내

 

안녕하세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입니다.

오늘은 날씨가 정말 좋은 주말인 듯 합니다.

다행이 미세먼지도 없어서 정말 이번 주말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남길 5월 5일이 될 듯 싶은데요.

봄철 건조한 날씨 특히 50대 이상의 연령이라면 점점 마르는 입안 때문에 입냄새도 자주 나고 고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구강 건조증은 입안이 잘 마루고 트고, 갈라지는 등의 여러 증상들이 있습니다.

우리 구강은 건강의 첫번째 경로라는 점 항상 말씀드렸 듯이 구강건조증에 대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인건강

우리 구강내에서 침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침샘에서 침이 충분히 나옴으로 해서 구강점막을 보호하고, 항균작용, 소화작용, 미각 조절작용, 완충작용등 입안 뿐만 아니라 전신건강을 유지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1,000~15,00ml의 타액 분비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연령이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점점 침샘에서의 침분비는 줄어들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 했지만 50대에서 인구의 10%가 60대 이상에서 인구의 30%가 구강건조증상이 있다고 할 정도로 흔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습관

문제는 구강건조증은 구강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침샘에서 침이 적게 나오고 구강내 건조함으로 인해 자정작용이 부족해 지는 현상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구강내 건조한 상태로 인해 충치가 잘 생기고 구강점막 감염, 잇몸질환 발생이 증가할 수 있기 대문에 구강질환이 더 잘 생길 수 있다는 점 입니다.

특히 입안이 건조하게 되면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사회생활하면서 고민거리가 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레몬

우리 인체는 너무나 완벽한 시스템으로 움직이지만 일정 수준 이상으로 고장이 나면 회복하기가 어렵다는 점도 있습니다.

침샘의 분비가 조금이라도 역할을 하고 있다면 계속 그 기능이 유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성이 있는데요.

평소 침샘의 기능이 활성화 되도록 자극을 해 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무설탕 껌, 캔디, 비타민c, 레몬 등 자극을 주는 방법인데요.

레몬이란 단어만 쳐도 침샘에서 침이 나오네요. ㅋㅋㅋㅋ

면역력-취약계층

구강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칫솔모와 저작극성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나 음료는 되도록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크래커 및 과자 같은 마르고 딱딱한 음식은 피하고 과일이나 채소와 같은 음식을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이나 우유를 자주 마시면 좋고, 실내 가습기를 통해 습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평소 입으로 숨 쉬는 분들 입안이 마를 수 밖에 없는데 코로 숨 쉬는 것이 구강건강 뿐만 아니라 몸 건강에도 좋습니다.

연령이 높으면 높을 수록 신경 써야 하는 것들이 많아질 수 밖에 없는 것이 자연의 순리인 듯 싶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주말 되시기 바랄께요.

오늘은 구강건조증의 증상과 생활수칙을 통한 예방법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뼈이식수술-2 임플란트-무상보증 대표원장이력-바로가기
고난이도-시-유의사항 다인치과-이용-안내

다인치과-고난이도수술-상담

 

50~60대 구강건조증 증상과 예방 수칙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50~60대 구강건조증 증상과 예방 수칙 ©  NAVER Corp.

 

“50~60대 구강건조증 증상과 예방 수칙” 댓글 : 3

  1. […] 앞서 말씀드린것 처럼 연령이 높아지면 침샘에서 침분비량이 점차 줄어들기 때문에 구취, 충치의 …이 높아질 수 […]

  2. […] 앞서 말씀드린것 처럼 연령이 높아지면 침샘에서 침분비량이 점차 줄어들기 때문에 구취, 충치의 …이 높아질 수 […]

  3. […] 앞서 말씀드린것 처럼 연령이 높아지면 침샘에서 침분비량이 점차 줄어들기 때문에 구취, 충치의 …이 높아질 수 […]

댓글 달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