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질환 이상 단백질이 뇌 축적해 치매 걸린다

잇몸뼈 소실이 너무 심한 경우 임플란트가 불가능하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고령화 사회에서 치매는 가족의 붕괴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 치매에 대한 정부 지원은 예전에 비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 인데요.

주변에 부모님이 치매로 요양원 또는 요양병원에 계신 경우를 보시고 경험하신 분들도 계실 듯 싶습니다.

자녀분 입장에서 안타깝지만 치매는 앞서 말씀드린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 입원하는 방법이 최선일 수 있지만 그에 따르는 비용도 정말 큽니다.

때문에 되도록 치매에 걸리지 않도록 젊은 시절에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치주질환과 같은 구강질환에 예방하는 것 입니다.

물론 치매의 원인은 여러가지 있을 수 있으나 치주질환의 원인균이 혈관에 침투 되고 이로 인해 뇌에 축적되면서 치매가 심화 된다는 점 입니다.

생로병사의비밀-3분의-힘

<이미지 출처 : 생로병사의 비밀 3분의 힘>

치주질환으로 인해 치매에 영향을 주는 일본 규슈대 연구팀 결과

일본 규슈대를 비롯한 연구팀에서 치매의 70%를 차지하는 알츠하이머병은 아밀로이드베타(Aβ) 등 이상단백질이 오랜기간 뇌에 축적되고 발병 및 증상의 진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팀에서 쥐 실험을 통해 치주질환에 감염된 쥐의 뇌혈관 표면에서 Aβ를 뇌에 운반하는 수용체로 불리는 단백질의 수가 약 2배 증가했고, 뇌세포에 대한 Aβ의 축적량도 10배로 늘어났것으로 확인 하였다고 발혔습니다.

결국 치주질환으로 인해 치매에 걸릴 수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해 왔었는데요.

치주질환이 왜 무서운지 젊은 시절 구강위생관리를 왜 잘 해야하는지를 보여주는 연구 입니다.

어제도 말씀드렸지만 잇몸질환으로 인해 여러 심각한 질환을 야기시킬 수 있다는 점을 전해드렸던 것에 더 나아가 가장 심각한 질환으로 가족, 자녀들에게 힘들게 하는 질병이라는 점이 더 무섭게 느껴지는  것이 치주질환이 아닐까 싶습니다.

젊은 시절 치주질환이야 아무것도 아니고 잇몸에 피가나고 통증이 있다 없다 해서 별것 아닌 것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주질환으로 인해 잇몸뼈까지 상실 되면 그때서야 조금 문제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시는 경우가 아니면 좀처럼 치주질환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안타까운데요.

생로병사의-비밀-치주질환 생로병사의-비밀-생활습관-개선

<이미지 출처 : 생로병사의 비밀 3분의 힘>

위에서 언급했던 실험처럼 과학적으로 검증이 된 연구내용을 보시면 그나마 치주질환이 노년기에 정말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는 심각한 질환이 되겠구나 하는 생각을 해 보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젊은시절의 올바른 생활습관은 노년기 건강에 큰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근력운동, 체력 기타 외형적 건강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시는 것도 당연 중요하지만 구강위생관리와 올바른 구강관리 습관 역시 몸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점 꼭 잊지마시고 구강위생관리에도 관심 갖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