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질환 진지발리스균이 뇌 속 영향 알츠하이머형 치매 관여
안녕하세요.
잇몸뼈 소실이 심한 환자분들의 경우 임플란트가 어렵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오늘 오후 부터는 추석이라 오후에는 퇴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듯 싶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확진자 발생이 확산하지 않도록 많은 관심과 예방에 실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석 명절 행복한 시간 되시기 바라구요^^
우리나라 2019년 외래 통계 중 치주염 치은염 등의 질환이 1위를 했다고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이런 치주염, 치은염 등이 치주질환으로 심화 되면 뇌에 영향을 준다고 하는데요.
중일 공동연구팀이 이러한 사실을 최근 공동 연구 결과를 통해 발표 하였습니다.
많이 들어본 진지발리스균은 치주질환의 대표적인 원인균 입니다.
이 진지발리스균의 감염은 알츠하이머형 치매에 관여하는 것을 연구 결과로 발표 하였는데요.
진지발리스균 감염으로 온 몸에서 생성되는 아밀로이드 베타가 뇌 속에 유입됨에 따라 아밀로이드 베타의 뇌 내 축적이 촉진되며 이러한 과정에서 뇌의 기억장애 유발이 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잇몸이 붓고 피가나는 것에 대해 크게 중요한 문제 인식이 없는 것이 현실 입니다.
처음 언급했던 것 처럼 치주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환자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만큼 먼 미래에 우리 사회에 치매와 관련된 환자가 증가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는 점 이기도 합니다.
치매는 가족의 붕괴까지 일으킬 수 있는 정말 힘들게 만드는 질환이라는 점에서 젊었을 때 관리가 중요하다고 항상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생로병사의 비밀 3분의 힘>
잇몸에 피가나고 붓는 증상이 있는 환자분들의 경우 몇일 지나면 또 그런 증상이 없어지니 계속 방치하시고 계신 환자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잇몸에 문제가 생기면 치아 뿐만 아니라 잇몸뼈에도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모든 질환은 조기 치료를 통해 큰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우리 삶에 질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치주질환은 가볍지만 절때 가볍지 않은 질환이라는 점에서 평소 구강위생관리에 신경써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