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색깔이 변했어요! 혹시 커피, 녹차, 흡연 하세요?

치아의 미세한 구멍에 착색 원인 식품이 낀다

잇몸뼈 소실이 심한 환자분들이 임플란트가 어려울 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환자분들 중 치아 변색 때문에 치과를 찾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가 더 민감한 듯 한데요.

지인의 경우 역시 큰 차이가 없는 앞니 때문에 치과를 찾아 상담 받았었는데, 본인 스스로는 매우 민감하게 생각하시는 것을 보고 느꼈었던 부분 입니다.

이렇게 치아 변색의 발생에는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평소 즐겨 드시는 음식물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치아변색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아미백

오늘 전해드리는 내용은 예전에도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치아의 책색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들로는 커피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우리나라 커피 수요가 엄청난 만큼 커피를 자주 드시는 상황의 예를 들어 볼 수 있을 텐데요.

치아는 우리 눈으로 보기에는 매끄러운 표면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고해상도 현미경으로 보면 매우 작은 구멍들이 있는데, 이런 구멍에 음식물의 입자가 끼게 되면 치아는 착색이 될 수 밖에 없겠죠!

이러한 상황이 계속 반복되면 양치질을 하더라도 미세한 입자가 빠지지 않게 되면서 치아색은 변할 수 밖에 없는 것 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커피, 와인, 홍차, 녹차, 흡연하시는 분들이라면 니코틴 등이 착색의 원인이 되는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 치아의 안쪽에 니코틴이 껴 시커먼 상태를 보신 경험 하셨을 텐데요.

아무래도 담배 한대 피우고 바로 양치하시는 분들은 없으니 착색이 심하겠죠!

치아기능

치아의 미세한 구멍에 낀 상태를 물로 헹군다고 빠지지 않습니다.

당연히 음식물 섭취 후 양치질을 통해 깨끗이 닦아 내야 없어지겠지만, 오랜기간 반복적으로 누적된 치아이기 때문에 쉽게 빠지지 않게 되는 것 입니다.

이런 치아의 착색에 대해 민감하신 분들 이라면 앞서 언급했던 책색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식품, 음식물, 담배 등은 줄이거나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심한 상태라면 치아 미백을 해야 하지만 똑같은 습관이 반복 된다면 큰 의미가 없겠죠!

오늘은 치아의 책색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