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치아발치 후 방치 길면 길수록 생기는 문제

치아발치 후 방치 길면 길수록 생기는 문제

중간에 빠진 치아 방향으로 기울어진 치아들은 잇몸, 잇몸뼈, 충치, 교합등 다양한 문제 가능성!

 

안녕하세요.

고난이도수술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입니다.

날씨는 참 포근해서 좋긴한데, 미세먼지가 속썩이네요..

외출시 미세먼지 예방 잘들 하시고요.

오늘은 지난번에도 이야기 했던 내용이지만 환자분 중 치아발치 후 방치기간이 길어 치아가 다 기울어진 사례가 있어 일반분들이 사진을 보시고 이해하기 쉬을 듯 싶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발치-후-치아-기울어짐

<발치된 치아 방향으로 어금니들이 기울어진 모습>

위 사진을 보시면 왼쪽 하악의 어금니 치아들이 오른쪽 방향으로 기울어진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환자분의 경우는 전체적으로 고난이도 수술의 임플란트수술 사례 대상인데요.

위에서 보신것처럼 어금니 앞쪽에 치아가 비어있습니다.

비어있는 공간으로 어금니가 기울어지고 안쪽에 있는 치아 역시 같은 방향으로 기울어졌습니다.

상식적으로 그냥 생각해도 음식을 씹을 수 있는 교합이 아니라는 점을 누가 보더라도 판단하실 수 있는 상황입니다.

사진의 사례에서 상악 어금니가 모두 없기 때문에 교합이 없었고, 이로 인해서 치아 뿌리가 위로 올라와 있는 상태입니다.

발치-후-치아 1

<치아의 원래 위치가 흰색선에 있어야 했는데, 오랜 방치와 교합면이 없어 어금니 전체가 위로 올라가 있는 상태의 사례>

 

위 두 사진을 보시고 사진에 간단한 설명을 달았습니다.

원래 치아는 상악과 하악의 교합에 의해 음식물을 씹게 되지만 한쪽 방향에 치아가 없게 되면 결국 치아는 치아가 없는 쪽으로 나오게 됩니다.

상위 흰선과 노란선을 보시면 이해가 빠를 듯 싶구요.

하단의 이미지에서는 노란색 원형으로 치아와 치아사이의 틈새가 발생한 모습을 표현했습니다.

틈이 생기면 관리도 사실 더 해야 합니다.

미세한 음식물이 끼게되고, 이로 인해 충치가 발생하게 됩니다.

잇몸에 염증이 발생하게되고 오래 지속되면 치주질환이 생기게 되면서 점점 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발치-후-치아기울어짐

<어금니 치아들이 한쪽방향으로 벌어지면서 생기는 치아간 틈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음식물이 낄 수 있는 환경 조성된 사례>

 

위와같은 상황처럼 치아와 치아 중간에 발치를 하게되면 임플란트 또는 브릿지를 통해서 치아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매워 주셔야 다른 치아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게 됩니다.

너무 오랜 방치로 인해 잘 쓸 수 있는 치아도 결국 사용하지 못하게 되고 임플란트 비용만 더욱 커질 뿐 입니다.

치아의 기능이 다하는 것은 시간이 흐르면 흐를 수록 어쩔 수 없는 노화의 과정이 되겠지만, 잘 관리하면 정말 오래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아가 문제가 생기고 임플란트를 한개 두개 시작하게 되면 ‘그동안 치아관리가 잘 못했었구나’ 하는 생각을 하시고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듯이 1.5배 이상 신경을 쓰셔야 임플란트 뿐만 아니라 다른 자연치아도 오래사용하게 됩니다.

치아에 대한 관심이 너무 없는 것 자체는 지난번 설명을 드렸던 내용처럼 몸 건강에 전체적으로 나쁜 영향을 주게되고, 노화에도 영향을 준다는점 다시한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치아방치 후 주변치아들에게 생기는 문제점에 대해서 전해드렸습니다. 

뼈이식수술-2 임플란트-무상보증 대표원장이력-바로가기
고난이도-시-유의사항 다인치과-이용-안내

다인치과-고난이도수술-상담

치아발치 후 방치 길면 길수록 생기는 문제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치아발치 후 방치 길면 길수록 생기는 문제 ©  NAVER Corp.

 

 

“치아발치 후 방치 길면 길수록 생기는 문제” 댓글 : 2

  1. […] 치아의 빈공간으로 인해 치아가 기울어지거나 위, 아래로 교합이 없는 상태…가 발생하기 […]

  2. […] 치아의 빈공간으로 인해 치아가 기울어지거나 위, 아래로 교합이 없는 상태…가 발생하기 […]

댓글 달기

top
Translate »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