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중 잇몸질환 발생은 구강위생 관리 문제!

치아교정으로 인한 교정장치 사이에 낀 음식물 꼼꼼하게 제거해야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입니다.

매일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는 이야기 중 구강 건강을 위해선 구강내 위생관리를 잘 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미세한 음식물의 제거를 통해 치아 뿐만 아니라 건강한 잇몸 관리를 하게 되면 오랜기간 사용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치아교정을 하게 되면 일반인에 비해 더 꼼꼼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교정장치로 인해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 있을 수 있는 요소가 일반인 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치아교정을 하시는 분들 중 교정을 하게 되면  잇몸질환이 생길 수 있다는 오해가 있는 듯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아교정 시 구강 위생 관리를 잘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아-음식물

오래전 저희 치과에서 교정을 하던 환자분이었는데, 해외 체류를 오랜기간 하게 되어서 치아교정 치료를 정기적으로 받지 못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문제는 교정치료의 정기적 방문하지 못한 점이 아니고 충치가 너무 심하게 생겨 문제가 된 사례였습니다.

당시 학생으로 충치 예방을 위해 구강 위생관리가 꼼꼼하게 하지못한 기간이 길었던 만큼 스스로 관리가 안되고 해외에 있었던 만큼 관리 소홀이 근본적 원인이 되었던 사례였습니다.

이렇게 치아교정을 하게되면 치아에 교정장치를 달게 됩니다.

교정장치로 인해 양치할 때 치아와 치아, 치아와 잇몸, 치아와 교정장치 등 사이사이 깨끗하게 닦아야 하지만 그렇지 않았기 때문에 그 틈새에 치태, 치석 등이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고 치아는 충치가 발생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치아교정

치아교정의 잇몸질환이나 충치 발생의 원인은 근본적으로 구강내 위생관리 문제이지 치아교정이 문제가 아니라는 점 입니다.

때문에 교정치료를 받을 때 부모님들의 관심이 꼭 필요한 이유 입니다.

교정치료를 받고자 하는 환자 본인 스스로의 교정치료를 받고자 하는 의자가 강해야 교정치료 결과가 좋을 수 밖에 없는데요.

교정치료를 통해서 교열이 고르고 치아 관리에도 도움이 되지만 교정치료 중 관리가 안되면 위와 같은 이야기는 의미가 없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항상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깨끗하고 꼼꼼한 양치질이 필수 입니다.

치간칫솔, 치실 등 사용으로 사이사이에 낄 수 있는 미세한 음식물의 제거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치아교정이 결코 쉬운 길이 아니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교정을 하고자 하는 본인 스스로의 의지와 함께 치아를 오랜기간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도 철저히 해야 한다는 점을 알고 교정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치아교정 시 구강 위생관리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치아교정 중 잇몸질환 발생은 구강위생 관리 문제!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치아교정 중 잇몸질환 발생은 구강위생 관리 문제! ©  NAVER Co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