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실이 충치 치주질환 예방에 좋은 이유

치실 하루3번 사용하면 치주염 78%, 충치발생 40% 낮다는 연구 결과

잇몸뼈 소실이 심한 환자분들이 임플란트가 어려울 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저희 다인치과에서는 해마다 증가하는 치주질환 환자분들의 통계를 보면서 개인의 구강위생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매일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구강위생에 있어 꼼꼼한 양치질과 함께 해 주실 것이 치실, 치간칫솔을 통해 남아있는 미세한 음식물 제거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해드렸는데요.

치실의 사용이 구강건강에 도움된다고 하지만, 불편해 하시는 분들이 분명 계십니다.

처음 사용이 불편해서 또는 치실 사용하는 사람의 모습이 보기 그래서 안하시는 것 보다 본인의 건강을 챙기시는 것이 훨씬 좋겠죠!

치실-사용

치실의 사용방법은 약 30센티미터 정도 끊어 양손 중지에 풀리지 않도록 하여 치아와 치아사이에 넣고 빼고를 하면서 남아있는 음식물을 제거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서 음식물 뿐만 아니라 치태도 함께 제거되는 효과가 있다는 점 입니다.

음식물, 치태, 치석은 세균 번식의 먹이라는 점에서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양치질 만으로 치태 치석 및 음식물 제거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치실의 사용을 권장하는 이유 입니다.

서울대에서는 치실을 사용하면 치주질환을 30% 줄일 수 있고, 치실을 하루 세번 식후 사용했을 때 치주염 78%를 줄일 수 있다는 연구 내용이 있습니다.

미국 로욜라대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동의 치실 사용하는 경우 치실 사용하지 않는 경우 보다 40% 충치발생율이 낮다는 연구 발표 입니다.

연구 내용 처럼 치실의 사용 결과는 구강위생관리에 매우 큰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일반적으로 치실 사용을 모두에게 권장하고 있지만 꼭 사용하시라고 하는 환자분들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치실 사용하시라고 설명을 드리는데, 이유는 음식물이 자주끼기 때문이며 보철물 자체가 자연치의 구조와 다르기 때문에 틈이 생기고 그사이에 음식물이 낀다는 점 입니다.

이처럼 임플란트. 보철치료(크라운, 기타 보철) 치아교정을 통한 교정장치 등의 환자분들이 대표적이며  치아에 음식물이 자주끼는 경우, 잇몸질환이 있는 분들, 치열이 고르지 않은 상태에서는 치실 사용이 꼭 필요 합니다.

평소 생활습관 중 구강위생 관리에 대한 습관이 시간이 지나 나이가 들면서 하나 둘 증상이 나온다는 점에서 올바른 구강관리 습관 특히 꼼꼼한 양치질과 치실 사용 참고하시기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