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진료시 진료과 어떤 진료하는지 알고 싶어요

잇몸뼈 소실이 너무 심한 경우 임플란트가 어렵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많은 분들이 치아 통증 및 질환에 따라 찾아가야 하는 진료과도 다른데요.

이는 치과가 아닌 다른 진료과에도 동일한 부분 입니다.

한 진료과에 더 세분화 되어 전문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증상에 따라 이에 맞는 진료과를 찾아야 하는데, 환자분들 입장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잘 모를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 치과에서는 오늘 전해드리는 진료과별 세분화가 없이 대표원장님과 함께 하는 원장님의 진료 분야 이기 때문에 대학병원이나 병원급에서 처럼 다양한 진료과를 선택할 수 없다는 점은 환자분들도 알고 계십니다.

오늘 전해드리는 치과 진료에서 진료과의 진료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해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갑질환자

치과 진료과별 진료 내용

구강내과

턱관절질환을 비롯해 만성적인 입안의 문제로 인해 얼굴에 통증이 있는 환자를 주로 담당합니다. 턱관절질환이란 턱에서 소리가 나고 입을 벌리기 어려운 걸 말하죠. 입속 문제로 신경에 이상이 생겨 저리거나 아픈 증상도 치료합니다. 구강점막질환도 담당해요. 특별한 원인 없이 혀나 입안 점막이 따가운 구강작열감증후군, 구강 내 점막의 염증, 구강건조증, 이갈이, 코골이, 구취 치료도 합니다.

구강악안면외과

입(구강)·턱(악)·얼굴(안면)과 관련된 질환, 손상, 기형을 치료합니다. 입과 얼굴 부위의 종양과 구강암을 수술로 떼어내고, 부정교합이나 안면비대칭 등을 바로잡는 악교정수술(양악수술 포함)도 해요. 광대뼈나 코뼈 등 안면부 뼈가 부러진 것을 회복시키고, 매복 사랑니를 뽑는 일도 합니다.

구강악안면방사선과(영상치의학과)

방사선 촬영을 통해 안면과 구강 내 뼈 조직을 확인하고 각종 질환 여부를 확인하는 일을 합니다. 다른 진료과에서 의뢰되는 환자를 받아 촬영합니다.

구강병리과

각 진료과에서 의뢰되는 조직을 현미경이나 형광검사, 분자생물학적 검사 등을 이용해 분석하고 어떤 질환이 있는지 진단을 내리는 과입니다. 주로 수술실과 연계해 환자의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환자가 처음부터 구강병리과를 찾을 일은 없겠죠.

치과교정과

흔히 알고 있는 치아교정 치료를 하는 과입니다. 주걱턱, 무턱같이 턱에 이상이 있는 등의 이유로 치아의 배열이 고르지 않을 때 이를 가지런히 해주는 일을 합니다. 입의 모양을 바로잡고, 음식물을 잘 씹을 수 있도록 해요.

치과보존과

부러지거나 흔들리는 이, 충치, 시린니 등을 치료합니다. 치아를 이식하는 등의 방법으로 손상을 받은 치아를 되도록 뽑지 않고 보존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일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치과보철과

빠진 치아를 새로 만들어 넣거나, 틀니, 임플란트 같은 각종 보철물을 만들고 관리해주는 일을 합니다. 저작기능이나 발음, 심미 등의 구강기능을 회복시키는 거죠.

소아치과

출생 직후부터 청소년기까지의 구강 내 문제점을 발견해 치료합니다. 성인과 달리 어린이는 치아가 발육하는 과정에 있어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어린 환자들은 치과에 대한 공포심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가스 흡입 진정기를 갖추는 등의 특화된 시설을 갖춥니다.

내용 참조 : 헬스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