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치과치료 받고 갑자기 턱관절 통증? 오래전부터 지속된 습관 때문!

치과치료 받고 갑자기 턱관절 통증? 오래전부터 지속된 습관 때문!

턱관절 장애는 평소 습관으로 인한 점진적으로 발생, 치과치료 받은 후 생기셨다고요?

안녕하세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입니다.

치과 진료를 받은 분들 중 갑자기 치료를 받은 후 부터 어딘지 불편하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환자분들 입장에서는 진료를 받은 후 그러한 증세가 생겨서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지만 치과에서 진료하는 대부분의 치료는 이미 오래전 부터 문제가 있어, 계속 진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진료 및 수술을 한다는점으로 올바른 습관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특관절 장애로 인해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 치과치료 중 입을 벌리고 있었던 것을 문제 삼을 경우는 정말 답이 없는 상황입니다.

기존의 턱관절에 이상증이 점진적으로 심해진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어느날 치과치료를 받는다고 해서 턱관절에 문제가 생길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생길 수 있다 하더라도 매우 일시적입니다. 

잇몸통증

위와같은 설명을 드리는 이유는 치아에 문제가 있어 치료를 받기로 본원에 내원하신 환자분이 마취를 한 후 부터 턱이 아파서 왜그런지에 대해 오해를 하시는 환자분이 있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턱관절 장애는 바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오랜기간 습관에 의해서 점차 심해지면서 틍증을 호소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치과치료를 잠시 받았다고 해서 아프다고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평소 이를 악무는 습관, 이갈이, 턱 괴기, 껌을 자주 많이 씹으면서 앞 또는 뒤로 턱을 계속 움지이는 습관등과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자주 드신다면 턱에 무리가 갈 수 밖에 없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표적인 턱관절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오랜 습관이 있는지 부터 스스로 생각해 봐야 할 문제입니다.

턱관절-통증

턱관절 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평서 입을 벌릴때 턱관절 쪽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가장 대표적이며, 통증을 느끼는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입을 벌렸다 다물때 양쪽에 벌어지는 정도가 다를경우, 턱 주변부가 뻐근하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등이 있으며, 교합이상으로 인한경우, 골격이상등 여러가지 증상과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 환자분들도 경험해 볼 수 있었던 것 중 껌을 오랜시간 씹고 있을때 턱이 아픈 경우가 대표적일 듯 싶습니다.

이러한 습관이 턱에 무리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턱에 무리를 가할 수 있는 습관부터 고치시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치주질환-예방습관

치과진료를 받을때에는 무조건 입을 벌려야만 합니다.

구강내 진료 및 치료를 할때 입을 안벌리고 진료를 하실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때 입을 벌리면서 마취를 하게 되는데, 마취 자체가 턱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잠시 이야기를 벗어나 치과치료 후 어디가 아프다는 호소를 하시는 것 중, 스케일링을 받고서 치아가 흔들린다는 둥의 이야기를 아시는 분이 이야기를 하셨는데, 이런 경우도 이미 오랜기간 잇몸과 잇몸뼈가 오랜기간 문제가 생기면서 이미 문제가 있었음에도 스케일링 후 그런 증세를 느꼈다는 것 역시도 같은 맥락입니다.

이미 치아를 잡아주는 잇몸과 잇몸뼈의 상태가 나쁜데, 갑자기 스케일링을 하고 치아가 흔들린다고 생각한다면, 그냥 초음파로 치아 주변부와 잇몸사이의 치석을 제거하는 것인데, 상당한 힘을 가하는 치료가 아닌데도 환자분들이 그렇게 오해하시는 경우가 턱관절과 똑같은 상황이라는 점입니다.

환자분들 입장에서는 잘 모르시는 상황에 오해를 종종 하시는 듯 싶어 오늘은 평소 오랜기간 부터 해왔던 습관으로 인해 턱관절이 이미 안좋아졌다는점을 인지하시고, 어느날 갑자기 치과치료 후 턱이 아픈 증상이 있으시다면 평소의 씹는 습관과 턱과 관련된 나쁜습관에 대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치과-과장광고

결론적으로 다시한번 말씀드리면 치과진료를 받아야 하는 대부분의 진료 상황은 근본적으로 아주 오랜기간 지속되어 왔던 습관으로 부터 시작된 것입니다.

젊은 시절부터 잇몸과 치조골에 염증이 아주 미세하게 시작해 점점 심화되는 것으로 이러한 증상이 40대 이상의 연령이 되면서 통증이 오고 잇몸 부터 치조골, 치아등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또 오늘 설명드린 것 처럼 턱 역시도 마찬가지의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평소의 생활 습관으로 인해 잇몸, 치조골, 턱, 치아등에 각종 질환이 유발되는 만큼 올바른 습관이 치아와 구강건강을 지키고 이러한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몸 건강을 유지해 주기 때문에 노화예방에도 좋다는 점입니다.

치과진료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평소의 건강한 습관들이 중요하다는 점을 말씀 드렸구요^^

오늘은 치과진료 후 턱관절 통증을 말씀하시는 환자분들의 오해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뼈이식수술-2 임플란트-무상보증 대표원장이력-바로가기
고난이도-시-유의사항 다인치과-이용-안내

다인치과-고난이도수술-상담

치과치료 받고 갑자기 턱관절 통증? 오래전부터 지속된 습관 때문!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치과치료 받고 갑자기 턱관절 통증? 오래전부터 지속된 습관 때문! ©  NAVER Corp.

 

댓글 달기

top
Translate »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