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에 생긴 염증, 충치가 다른 치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면 발치!

잇몸뼈 소실이 너무 심해 폭과 높이가 낮은 이유로 임플란트 수술이 어려운 상태의 환자분들이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오늘은 지인과의 대화 중 다른 치과에서 오래 전 사랑니 발치를 하라고 했는데 무서워서 발치를 하지 않고 버티는 중이라고 합니다.

치과에서는 충치가 있어 발치를 권장하셨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위와 같이 사랑니에 문제가 생긴 경우라면 발치를 통해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 주시는 것이 입안의 구강건강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랑니는 맨 안쪽에 있기 때문에 양치질을 아무리 꼼꼼하게 잘 하셨다 하더라도 한계가 있으며, 이러한 구조적 이유로 인해 미세한 음식물이 남아 있을 경우 충치, 치태, 치석, 치주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사랑니를 발치 했는데, 치아와 잇몸이 덥고 있는 부위가 까맣게 보이는 것을 보신 분들도 분명 계실텐데 앞서 설명드린 양치질을 해도 해결하지 못하는 부위가 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치아발치

어금니 쪽에서 잇몸이 붓고 피가나고 아픈 증상이 있는 경우 치아의 정확한 위치와 진단이 필요 하겠지만, 방금 설명을 드린 것 처럼 사랑니 문제가 주변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그 원인을 제거 하시는 것이 더 이로울 수 있습니다.

아무 문제 없이 깨끗하게 잘 관리되고 있다면 발치할 필요가 없겠지만, 반대로 이미 충치나 다른 문제가 발생했다면 고민을 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충치는 생겼는데 아직 아무 증상도 못느끼시고 계시다면 충치가 치아의 저작면에 살짝 생긴 상태일 수 있는데, 이런 상태가 점점 깊어 지면서 어느순간 갑자기 시리거나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어금니와 사랑니 사이에 자주 음식물이 끼고 관리가 안되 치석 치태가 많이 껴 있는 경우라면 주변 잇몸 건강을 위해서라도 발치하시는 것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이렇게 완전히 발치를 해야 한다가 아니라 사랑니로 부터 원인이 되어 주변치아의 건강과 잇몸에 까지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상태를 치과의사의 판단에 따라 권할지 그냥 두셔도 되는 상태인지를 판단하기 때문에 일반 환자분들은 남의 이야기만 들으면 빼야 할지 말아야 할지 판단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치아건강 예방

방금 설명 드린 것 처럼 근본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상태라면 사랑니를 발치하시는 것이 좋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평소 사랑니쪽이 혹시 시리거나 자주 붓는 상황이라면 치과 방문을 통해 한번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겠죠!

참고로 사랑니는 난이도가 다양하다는 점에서, 일반 치과에서 하기 곤란한 상태의 사랑니도 있기 때문에 간혹 대학병원에서 뽑아야 한다고 말씀을 들으시는 경우도 있을 수 있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랄께요.

오늘은 사랑니에 문제가 생긴 경우 사랑니 발치를 권장하는 이유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임플란트 다인치과 | 치과에서 사랑니 발치 하라고 하는데, 왜 해야 하나요? ©  NAVER Co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