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충치치료 50%가 20대 이하! 아이들 치아관리 문제

2018년 심평원 통계 치아우식 연령층 20대 연령 이하!

 

안녕하세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입니다.

치아관리는 어릴 때 부터 습관을 잘 들여야 노인이 되어서도 관리를 잘 하는 습관 덕에 건강하고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양치질을 한다 하더라도 깨끗하게 하지 않고 관리가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아이들의 경우 단 음식을 자주 접할 뿐만 아니라 탄산음료와 같은 치아에 나쁜 영향을 주는 음식물 섭취가 많기 때문에 충치의 발생 빈도가 높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부분이 2018년 국민건강보험 심사평가원 통계 수치로 발표되었으며, 20대 이하의 연령에서 49%가 충치치료를 받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결론적으로 자녀들의 양치습관과 구강 건강을 위한 관리에 관심을 갖어야 할 듯 싶어 오늘 다시한번 치아관리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초등학생-구강검진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요즘 아이들의 경우는 어르신들 세대에 비하면 먹을 것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특히 일상에서 언제 어디서든 단음식과 탄산음료를 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과 더블어 식습관으로 인해 충치에 걸릴 확율이 어린시절 부터 발생 가능한 환경에서 아이들이 성장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환경이 그렇다 하더라도 스스로 관리를 잘 하고 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아이들 입장에서는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모를 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20대 이하의 연령층에서 충치치료를 받은 경험이 많게 나오는 이유라 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부모님들 역시 음식을 드신 후 아이들에게 양치를 하라고 하지만 부모님이 그런 모습을 보여주면서 하고 있는지도 생각해 볼 문제가 아닌가 싶은데요.

일상에서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치아 관리에 소홀하다는 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알사탕

충치가 발생하면 조기 치료하면 단순히 떼우는 것으로 끝낼 수 있지만 충치의 정도가 점점 넓어지고 깊어진다면 결국 신경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신경치료를 받고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서 크라운치료까지 해야 치아를 오래 보존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신경치료를 받게 되면 치아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점점 약해지게 되며 강한 저작을 할 경우 금이가거나 깨질 수 있어 크라운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결국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저 역시 위에서 언급한 내용처럼 신경치료 후 크라운치료를 미루다가 결국 발치를 하게 된 경험이 있기 때문에 꼭 마무리로 크라운으로 치아를 보호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말씀드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치약의-기능

충치의 발생은 평소 관리가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음식 섭취를 한 후 양치질을 바로 하는 것이 바람직 하며, 음식물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양치질 하는 습관이 필요한 부분 입니다.

탄산음료를 좋아하는 아이들이라면 물로 입안을 행구고 30분 후 양치질을 해야하는 것과 같이 조금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혀로 치아와 잇몸 사이쪽을 느껴본다면 깨끗한 느낌이 있는 반면, 어느치아쪽은 뭔가 치아와 잇몸 사이쪽에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만큼 치태, 치석 등이 끼여 있을 수 있고, 또는 양치질이 깨끗하게 되지 않아서 그럴 수 있습니다.

평소 치아와 잇몸 사이쪽을 자주 점검하시고 정말 깨끗하게 양치질이 되었는지를 판단하시고 아이들에게도 올바른 양치질 습관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부모님들이 더욱 신경 써 주신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치아 때문에 고생하는 일이 줄어들지 않을까 싶네요. 

아이들 건강을 위해서 몸도 건강해야 하지만 치아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서 20대 이하의 충치 발생을 줄이기 위해  평소 습관을 잘 할 수 있도록 관심갖어 주시기 바랄께요^^

 

뼈이식수술-2 임플란트-무상보증 대표원장이력-바로가기
고난이도-시-유의사항 다인치과-이용-안내

다인치과-고난이도수술-상담

 

20대 이하 연령층 충치치료 50% 가까이! 치아관리 잘해야!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20대 이하 연령층 충치치료 50% 가까이! 치아관리 잘해야! ©  NAVER Corp.

 

댓글 달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