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잇몸 질환은 약으로 해결 불가! 원인을 찾아 문제를 해결 할 수 밖에 없다!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입니다.

아시는 지인 전화를 받았습니다.

누워 계신 어머님이 잇몸 통증이 심하다는 내용인데, 문제는 환자분의 상태가 거동이 불편하고 치료를 받기 어려운 상태의 환자분이라는 점 입니다.

입을 벌리지도 않는 문제 부터, 몸이 굳어 일반 치과에서 누워 치료를 받을 수 없는 상태의 고령 환자분이기 때문에 저희 치과에서도 어떻게 할 수 없는 환자 분 입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약으로 해결하시고자 문의를 해 주셨는데, 계속 지인분께 설명을 드렸지만 규모가 큰 치과에서 정상적인 치료를 받지 않으면 안된다는 점을 설명 드렸습니다.

항상 말씀드렸던 이야기지만 또 설명을 드리고자 하는데, 잇몸 통증의 원인이 뭔지를 찾아 근본적인 치료를 받지 않으면 해결하기 어렵다는 것이 치과진료의 특징이라는 점 입니다.

치과를 가지 않고 계속 잇몸에 좋은 광고에 나오는 약을 드시게 하고, 가글을 하셨다 하는데, 올바른 양치질이 안되는 상황에서 계속 누적된 상태로 인해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환자분의 보호자가 엄두를 못내기 때문에 계속 악순환에 빠져 있는데 결국은 치료를 받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다는 점 입니다.

치아-통증

많은 분들이 또 본원에서도 정말 많이 똑같은 이야기를 해 왔습니다.

잇몸이 붓고 피가나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는 문제가 있으니 치과로 가서 치료를 해 주라는 신호임에도 치과 치료가 무섭고 싫다는 생각 때문에, 또는 여건이 안되는 상황이라서 피하고 약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들은 병을 키우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양치질이 잘 안되는데, 가글을 한다고 해서 양치질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을 하시겠지만, 양치질과 가글은 전혀 다른 차원 입니다.

식사 후 임시방편으로 양치질을 못하는 상황이고 입냄새 때문에 일시방편으로 가글을 하고 미팅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입안에 끼어 있는 음식물은 제거가 되지 않은 상태로 시간이 경과 되면 세균이 번식하는 상황은 바뀌지 않습니다.

때문에 양치질을 깨끗이 하고 입안 행굼도 여러번 해서 구강내 위생을 지켜 주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항상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잇몸통증

또 잇몸에 염증이 발생했는데, 앞서 말씀드린 약을 드시고 해결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에겐 통증을 완화 하고자 약을 드시는 것이지 근본적으로 염증을 제거해야 하는데, 치과진료 특성상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서는 잇몸 통증, 피가 나거나 붓는 등의 증상이 약으로 해결 할 수 없다는 것 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환자분의 경우는 특이한 상황이기 때문에 환자분을 모시고 큰 병원에 가시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치아, 잇몸에 통증이 있는 분들은 원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해결해야 결국 증상이 해결될 수 밖에 없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치과가기 무서워서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결국 나중에는 작은 돈으로 해결할 수 있었던 일이 점점 큰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는 점을 환자분 스스로가 알고 참으셔야 합니다.

무섭고 고통스러워도 삶의 질을 위해서 나중에 건강하게 살고자 하신다면 치아와 잇몸 건강을 챙겨야 한다는 점 역시 항상 강조했던 만큼 평소에 관리를 잘 하시고 문제가 있으면 치과에 가셔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시간이 안되서 약을 드시는 것은 한번 정도야 이해 할 수 있지만, 약먹고 통증이 사라지고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환자분들은 결국 더 큰 비용을 지불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치과 질환이라는 점 꼭 알고 참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잇몸 통증이 심해서 무슨 약을 먹어야 할지를 물어보신 지인에게 설명을 드린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잇몸 통증이 심해서 약으로 해결하겠다? 치과에 가세요! ©  NAVER Co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