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건강 지키는 것이 치매 예방 실천!

잇몸병 원인균이 혈류나 신경 통해 뇌로 침투해 치매 유발

잇몸뼈 소실이 심한 환자분들이 임플란트를 포기 하거나 대학병원에서 임플란트를 하고자 하는데, 고난이도 잇몸뼈이식을 통해 임플란트를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지난 3월 헬스조선에서 ‘잇몸병이 왜 치매까지 이어질까라‘는 제목으로 보도자료가 있었습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저희 치과에서 다양한 논문 내용을 통해 전해드렸던 내용 이기도 합니다.

강동 경희대치과병원 치주과 강경리 교수님의 말에 따르면 잇몸 건강을 지키는 것이 치매 예방을 위해 실천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 중 하나라고 말씀하셨는데요.

구강위생 관리의 중요성은 건강을 지키는 길이며, 첫번째 관문이라는 점 역시도 많이 강조했던 부분 입니다.

오늘은 교수님의 잇몸병 예방이 치매 예방이라는 점에 대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화 예방

앞서 말씀드렸지만, 잇몸병 원인균이 혈류나 신경을 통해 뇌로 침투하게 되면 치매를 유발할 수 있다고 많은 연구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으며 교수님 역시 전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 10명의 알츠하이머병 환자 뇌 조직을 검사했을 때 4명에서 치주질환원인균 진지발리스균에서 유래한 물질이 확인 되었다고 헬스조선에서 전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원인균이 뇌에 침입하면 감염을 일으켜 점진적 치매, 뇌 위축, 아밀로이드 침착 유발할 수 있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또 잇몸질환에 대응하기 위한 면역반응도 치매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뉴스는 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치아수가 감소되면 저작기능이 떨어져 뇌혈류 감소, 뇌 대사활동과 신경활동 감소, 전신 영양불량 등 인지기능 저하에 영향을 미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방금 언급했던 내용에 대한 설명은 수도 없이 전해드린 듯 싶은데요.

위에서 설명 드렸던 잇몸질환으로 인해 치매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점에 대해 이해를 하셨겠죠!

노인건강

항상 전해드리는 말씀이지만,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특히 노인의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잘 드시는 것 자체가 건강을 지키는 길 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 구강위생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한다는 점 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최근 2019년 치주질환의 외래 통계가 1위라는 점으로 볼 때 구강위생 관리가 잘 안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시간이 흘러 우리나라의 치매 환자 비율이 올라갈 수 있다고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이 될 수 있지 않나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입안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평소 올바른 양치질과 치실, 치간칫솔, 워터픽 같은 도구 사용을 통해 깨끗함을 유지해 주고 스케일링 역시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구강위생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점 다시한번 강조해 드립니다.

잇몸 건강 지키는 것이 치매 예방 실천!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임플란트 다인치과 | 잇몸 건강 지키는 것이 치매 예방 실천! ©  NAVER Co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