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 백색 반점 있다면 구강암 의심

잇몸뼈 소실이 너무 심한 경우 임플란트가 어렵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우리나라의 암 발병 중 구강암 비중은 낮은편 입니다.

하지만 국내 구강암 환자수는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는 점에서 구강암에 대한 증상과 예방에 대해 알고 있으면 좋을 듯 싶은데요.

구강암은 혀, 볼, 잇몸, 입천장, 입술, 턱뼈, 구인두(혀의 후방부로 목과 연결되는 부위)에 발생 합니다.

그리고 가장 많이 생기는 부위는 혀 부위 입니다.

그리고 혀 밑바닥이며 설암은 구강암의 약 30%의 비중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혀 부위에 어떤 이유로 상처가 생기거나 자극을 받기 때문 입니다.

구강암

이미지 출처 : 서울대치과병원

구강암의 발생 원인은 흡연, 음주, 구강위생을 대표적으로 이야기 할 수 있으며, 음주 흡연은 구강암 위험의 30배로 높아지기 때문에 금주 금연이 생활습관에 꼭 필요한 이유 입니다.

구강암 의심 증상으로는 입안의 붓기, 삼키기 힘든 증상, 목에 만져지는 혹 등 증상이 있으며 3주 이상 증상이 계속 된다면 전문의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또 목소리가 변화가 6주 이상 지속 되거나 적색 백색 반점이 생기거나 치아가 흔들리는 원인을 찾기 힘든 경우, 한쪽 코가 지속적으로 막혀 있는 경우 등의 증상이 계속 된다면 앞서 말씀드린 전문의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또 구강암 발생 원인 중 구강위생 문제를 앞서 언급했었는데요.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의 이종호 교수님께서 전해드린 구강암 예방법을 아래 내용에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강암 예방법

칫솔질을 잘하는게 기본 – 치아사이 틈까지 깨끗하게 닦아 보이지 않는 세균막 가지 닦아야

스케일링 주기적으로 잘 해야

저녁식사 후 자기전 반드시 칫솔질

너무 뜨거운 음료, 음식 삼가 -입안 점막 자극해 염증 유발 가능성

칫솔 정기적 교체를 하고, 가글(알코올 성분은 피하고)

위 동영상은 의학전문지 홍혜걸의 비온뒤에서 전하는 이종호 교수님의 구강암에 대한 내용으로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은 분들이라면 끝까지 보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서울대-치과병원-이종호-교수님

이미지 출처 :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이종호 교수

구강암 예방에 있어 구강위생 관리는 위에서 충분히 이해 하셨을 듯 합니다.

평소 생활습관이 매우 중요하지만 특히나 입안의 세균 번식이 우리 몸 전체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평소 관리를 잘 해주시는 것 잊지 마시고 꼭 깨끗한 구강위생 관리 지켜주시기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