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없애는 생활습관 방법

잇몸뼈 소실이 심한 환자분들의 경우 임플란트가 어렵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평소 양치질을 매일 잘 하고 있는데 입냄새가 없어지지 않아 고민이신 분들 계십니다.

요즘은 마스크를 실내에서도 착용하고 있어 상대방이 잘 모를 수 있지만, 자신 스스로 알 수 있는 계기 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입냄새는 평소 구강 내 세균을 최소화 시키는 양치질 습관을 통해 어느정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양치질도 꼼꼼하게 하지 않은 상태에서 입안 헹굼까지 몇번하고 끝내버리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이렇게 평소 양치질을 했기 때문에 입안에 치태가와 설태가 끼고 치아 사이 미세하게 남았던 음식물이 세균을 증식하게 됩니다.

이런 누적된 상태가 치석 역시 증가시키면서 입안에 세균이 계속 증가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며, 입냄새와 더블어 치주질환까지 발생하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양치-습관

생활습관으로 입냄새 줄이고 치주질환 예방하는 방법

일단 양치질을 할 때 정말 깨끗하게 꼼꼼히 닦아 주셔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음식물이 입안, 치아사이와 잇몸사이 등 남아 있게 되면서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게 됩니다.

이런 상태는 세균이 증식하게 되면서 입냄새를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또 깨끗하게 잇몸의 안쪽과 천정 혀 밑 등 잇솔질도 해주셔야 입안에 세균이 증식할 수 있는 원인요소를 최대한 제거해 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혀의 설태까지 치솔 또는 혀 전용 클리닉으로 깨끗하게 해 주시고, 치실 치간칫솔 사용으로 입안에 미세한 음식물까지 제거해 주시는 것이 필요 합니다.

음식을 씹을 때는 여러번 많이 씹는 것이 음식물이 침과 함께 잘 섞이면서 위에 부담도 줄여주고 영양공급에도 도움이 되 소화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가스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만일 침 분비량이 줄어드는 나이라면 침샘을 인위적으로 마사지해 주시거나 신 음식을 생각하시면 침샘에서 침분비가 많아지게 되는데, 이러한 활동 역시 입냄새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치아기능

위와 같이 꼼꼼하게 올바른 습관을 통해 구강위생 관리가 잘 되고 있다면 입냄새가 많이 나지 않겠죠!

취침 전 양치질을 했을 때와 안했을 때 아침에 나는 입냄새의 정도의 차이는 엄청나게 차이납니다.

이런 예를 보면 평소 관리가 잘 되는 구강상태와 잘 관리되지 않은 구강상태는 입냄새가 더 심해질 수 밖에 없는데 이러한 지속적인 상태는 치주질환을 야기시킬 수 있으며, 평소 양치질을 잘 하고 있는데 입냄새가 나는 경우 역시 앞서 말씀드린 잘 관리되지 않은 구강상태로 치주질환, 충치 등 원인일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 제거를 해 주시는 것이 구강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냄새를 줄일 수 있다는 점 역시도 잊지 마시기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