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입냄새 솔솔~~ 어찌합니까?

입냄새 솔솔~~ 어찌합니까?

치과에서의 입냄새 구강내 위생, 백태, 구강건조증등 정말 구강위생관리 잘하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입니다.

주변에 같이 일하는 동료분, 가족, 지인등 입냄새 때문에 피하게 되는 경험 종종 있습니다.

대부분 항상 그렇지 않지만, 어쩌다 입냄새가 좀 심하다 싶을때 상대방에게 말하기 참 곤란한 것이 입냄새 이기도 합니다.

가족들, 아주 친한 사람이라면 모를까 사회활동에서 입냄새 난다고 말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입냄새의 원인은 드시는 음식, 내과, 이비인후과, 치과등에서 이야기하는 상황과 원인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과에서 구강내 상태만으로 본다면 구강위생과 관계가 깊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입냄새와 구강위생에 대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취

어제 저희 치과에서 오신 환자분 중 한분은 평소 잇몸이 붓고 아파 병원에 내원했던 이력이 있었습니다.

이 환자분의 경우 치아에서 뭐가 나왔고, 치아가 자라는 것 같다고 이야기 하셨는데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하고 그렇게 말씀드렸습니다.

다만 이 환자분의 경우 원장님 소견이 아닌 제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면 구강 위생에 관리가 잘 안돼는 부분이 있지 않았나 싶은 생각을 했습니다.

평소 잇몸이 붓고 아파 저희 치과에 오셨던 경험 때문에 그렇게 생각을 했는데요.

항상 말씀드렸지만 치아, 잇몸등에 음식물 찌꺼기가 큰것들은 대부분 의식하게 되기 때문에 제거를 하게 되지만 미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느낄 수 없어 모르고 계시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어제도 말씀드린 치실, 치간칫솔등 틈새를 깨끗하게 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구강위생 관리가 안되시는 분들도 의외로 많다는 점에서 위와같이 올바른 양치질, 칫솔질등을 하셔야 하지만 오랜 습관때문에 잘 바뀌지 않고 똑같은 문제가 계속 반복되는 상황의 환자분들이 많다는 점 입니다.

이런 구강내 위생으로 인해 입냄새가 심해 질 수 있습니다.

치과호갱

치아나 잇몸사이에 끼어 있는 미세한 음식물 찌꺼기는 잇몸 염증, 치주염, 충치, 백태등 여러가지로 인해 입냄새가 심화 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는 점을 말씀드렸는데요.

구강내 위생상태와 음식 섭취 후 양치질은 지난번 말씀드린 생로병사의 비밀 3분의 힘에서 확인가능한 세균 증식을 보시면 이해가 조금 더 빠를 듯 싶습니다.

음식 섭취 후 올바른 양치질과 올바른 습관을 통해서 구강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해 주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해 드리구요.

연령이 높으면 높을수록 혀의 백태가 심화된다는 사실에 대해서 예전에 설명드렸던 점에서, 연령이 많으신 분들은 양치하실때 칫솔, 혀긁개 등을 이용해 백태를 깨끗하게 제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건조증 역시 연령이 높으면 높을수록 많아지는 경향이 있고, 이로 인한 입냄새가 날 수 있는 만큼 어르신들의 경우 평소 수분을 자주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약의-기능

입냄새가 심하다고 느끼시고 알코올 성분이 강한  양치액, 가글등을 자주 이용하시게 되면 일시적으로 효과가 있을 수 있겠지만, 입냄새가 더 심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의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또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있는 부분 중 양치질 할때 천일염을 사용하면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 듯 싶습니다.

소금 알갱이가 치아의 범랑질(코팅 외벽)을 미세하게 금이 갈 수 있도록 할 수 있기 때문에 소금을 통한 양치 보다는 소금을 물에 완전히 녹혀 가글을 해주시는 정도가 좋습니다.

양치 후 입안행굼은 대충 끝낼 것이 아니라 최소, 10회이상 해주셔서 구강내 개면활성제가 남아 있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입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 말씀드리지만 구강내 건강을 위해서라면 치아를 깨끗하게 잘 닦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에서, 평소 입냄새가 난다고 느끼시는 분들, 잇몸이 자주 붓고 피가나는등의 잇몸질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칫솔, 양치시간, 행굼, 각종 구강위생도구등 사용으로 더 청결한 구강상태를 유지하는 것에 관심을 갖어 보시기 바랍니다.

어제에 이어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구강내 위생은 길게보면 우리 몸건강과도 매우 밀접하다는 점에서 꼭 평소 습관을 다시한번 되돌아 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치과적 문제가 아닌 입냄새의 경우라면 이비인후과, 내과등을 방문하시고 원인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입냄새가 나는 경우 구강위생 관리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뼈이식수술-2 임플란트-무상보증 대표원장이력-바로가기
고난이도-시-유의사항 다인치과-이용-안내

다인치과-고난이도수술-상담

 

입냄새 솔솔~~ 어찌합니까?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입냄새 솔솔~~ 어찌합니까? ©  NAVER Corp.

댓글 달기

top
Translate »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