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개인의 잇몸뼈와 식립 위치, 잇몸뼈의 상태에 따른 의료진의 판단이 중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잇몸뼈 소실이 심한 환자분들이 임플란트가 어려울 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를 하고 있지만, 임플란트는 치과라면 다 하기 때문에 환자분들이 다소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을 직접 듣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아의 위치에 따라 임플란트 수술의 난이도가 쉽기도 난해한 경우도 있고, 잇몸뼈의 상태와 상악 하악 등 수술에 제한을 주는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환자분들의 잇몸뼈, 임플란트 식립위치, 상악 하악의 위치와 잇몸뼈의 상태에 따라 상황은 매우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검사를 통해 확인한 사항이지만, 수술을 하는 중 예상치 못한 난해한 상황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중 의료진의 순간적 판단은 어떤 진료분야의 의사든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의료진의 임상경험이 중요하며,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아 난이도가 높은 수술을 받고 싶어하는 환자분들의 마음도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치과에서 만큼은 유독 이러한 사항을 가볍게 여기는 경우를 종종 보았습니다.
치과 진료 및 처치 수술은 좁근 구강내에서 각종 기구를 사용하며, 보이지 않는 상황 까지도 고려해야 하는 부분임에도 말입니다.
임플란트를 할 때 위와 같이 다소 쉬운 임플란트 수술과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 분명이 존재하며, 임플란트 수술의 위치, 폭, 잇몸뼈의 상태에 따란 임플란트 뿌리의 위치, 크기, 각도 등 다 다르게 식립 됩니다.
예를 들자면 어금니의 경우 1차 임플란트 수술 단계에서 임플란트의 크기가 앞니 임플란트를 해 보신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계실텐데요.
저작힘이 강한 어금니 위치라면 그 힘을 버디고 기능도 잘 유지해 줘야 합니다.
때문에 깊이도 깊고 크기도 크며, 임플란트 식립 위치에 따른 각도도 고려된다는 점 입니다.
환자분들이 보기에 살작 기울기가 바르지 않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최종적으로 환자분들이 보시는 것은 임플란트 2차와 3차 각각 임플란트 기둥과 보철물만 보게 되며 타인이 보는 것 역시 보철 부분만 노출됩니다.
강한 저작힘을 버티고 오랜기간 사용해야 하는 점을 고려한 어금니 임플란트와 앞니 임플란트의 기능적 차이 때문에 사용하는 임플란트가 다르다는 것 입니다.
결국 임플란트의 크기, 길이, 각도 등 다양한 사항이 식립 위치와 잇몸뼈 상태에 따른 깊이 기타 여러가지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오늘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잇몸뼈가 없는 상태에서 더 깊이 식립하여 임플란트의 기능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가? 또는 잇몸뼈가 일반적인 상태로 식립이 불가 해 추가적으로 잇몸뼈를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임플란트를 완료 할 수 있는가 입니다.
처음 언급했던 것 처럼 가벼운 정도로 임플란트를 식립 할 수 있는 상황도 있지만, 똑같은 임플란트를 하더라도 좌우 상황이 다른 경우가 있고 매우 난해한 수술이 종종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임플란트 역시 임상경험이 풍부한 치과의사를 선택해야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꼭 잊지 마시기 바랄께요!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