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생해서 수술한 임플란트 관리 소홀하면 임플란트 주위염! 구강위생 관리 더욱 철저히 해야 하는 이유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입니다.

치과 하면 임플란트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시겠죠!

물론 연령에 따라서 틀리겠지만 말입니다.

임플란트 수술을 하신 분들이라면 치아관리에 대해 조금은 더 관심을 갖어야 하는데, 수술을 하시고 나서 습관의 변화가 없는 경우가 많은 듯 싶습니다.

예를 들면 좌측에 임플란트를 하고 몇년 지나서 역시 다른쪽 임플란트를 하게 되는 경우를 많이 봐왔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위의 예처럼 이야기 할 수 없는 이유로 오랜기간 잇몸과 잇몸뼈의 건강이 나빠진 상태를 지속해 왔기 때문에 습관이 바뀐다고, 몇년 바뀌었다고 나빠진 잇몸과 잇몸뼈가 좋아지지 않기 때문에 위와 같이 임플란트 수술을 추가적으로 하는 이유는 있는데요.

그래도 더 나빠지지 않고 오랜기간 사용하기 위해서 꼭 구강위생에 관심을 갖어야 합니다.

오늘은 그래서 임플란트 수술을 하신 분들이 꼭 유의해야 하는 임플란트 주위염에 대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수술-재수술

많은 환자분들이 임플란트를 하게 되면 평생 사용하는 것으로만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절대로 그럴 수 없는 것이 환자분이 관리를 잘 안하고 지지해 주는 잇몸과 잇몸뼈가 나빠지면 임플란트를 지지해 줄 수 없기 때문에 평생 사용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을 듯 싶습니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 이유 중 제가 아시는 분들 중 저희 치과에서 임플란트를 하신 환자분들에게 추가적으로 임플란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술을 드시는지 술 드시고 그냥 주무시는 경우가 많은지 딱 한가지만 물어보는데 대부분 그냥 자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저 역시 술을 많이 먹게 되면 양치를 안하고 그냥 자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이 자주 있는 분들이라면 관리가 안된다 할 수 있겠죠!

임플란트 수술을 하시고 1년에 한번 검진을 받고 스케일링도 꼭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치실, 치간칫솔등 구강위생 용품을 사용해 음식물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평소에 잘 관리를 하시라고 말씀드리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상악-어금니-임플란트

위와 같이 평소 생활습관의 변화가 없는 경우라면 임플란트를 하게된 배경과 똑같은 상황이 언제든지 반복할 수 있습니다.

또 치아를 발치하게 된 이유를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잇몸과 잇몸뼈가 임플란트를 지지해 주는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자연치를 발치해야 했고, 뼈이식을 통해 잇몸뼈를 재건했지만 결국 임플란트 수술 후 관리가 안되면 동일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은 치태와 치석에 세균이 번식하면서 잇몸과 잇몸뼈에 염증을 일으키고 심해질 경우 결국 주변 잇몸뼈 소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잇몸에 염증이 퍼지면서 잇몸 주변에 고름이 차고 피가 나거나 입냄새가 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이 발생되기 까지 시간이 걸리고 초기에는 아무 증상을 못 느끼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꼭 받으시라는 이유 입니다.

치과진료

임플란트는 당연 인공으로 만들어져 평생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중요한 것은 잇몸과 잇몸뼈가 임플란트를 지지해 준다는 점에서 평소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한다는 점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 아무리 설명을 드려도 이해는 하지만, 습관을 바꾸기란 쉽지 않다는 점 입니다.

평소에 관리가 잘 안된다는 점을 아신다면 정기검진을 더더욱 받으셔야 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해 드리지만 임플란트 수술 후 임플란트에 문제가 전혀 없고 잘 사용하는 동안 정기검진 조차 안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임플란트 보철이 떨어졌을때 오시는데, 임플란트 시멘트를 붙여 약 1년 정도 전후로 보철물이 빠지도록 붙이는 이유 이기도 합니다.

또 임플란트의 기둥이 강한 저작으로 인해 조금씩 풀릴 수 있다는 점에서 나중에 보철물이 떨어질 수 있도록 해야 임플란트 A/S도 가능하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보철물을 크라운 처럼 완전히 붙이지 않는 이유 입니다.

아무튼 임플란트 수술을 경험 하신 분들이라면 왜 발치를 했는지 부터 잇몸뼈 이식을 하고 임플란트 식립을 하면서 힘들었던 과정을 생각하시고 다시는 임플란트를 하기 싫다는 강한 의지로 그동안의 습관의 변화를 갖으시기 바랍니다.

평소의 구강위생 관리가 잘 되야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 잊지마시기 바랄께요!!

오늘은 임플란트 수술 후 임플란트 주위염이 걸릴 수 있다는 점에서 구강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임플란트 후 임플란트 주위염 예방 위한 구강관리 더 잘해야 ©  NAVER Co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