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와 스케일링 전혀 관계 없다? No! 스케일링 기본부터 구강 관리 시작!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입니다.

임플란트를 하신분들, 치아가 아프고 잇몸이 붓고 피가나는등 다양한 증상이 있으신 분들 이런 분들이라면 구강위생에 많은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항상 말씀드렸던 치주질환 예방은 우리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고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임플란트 수술을 하신 분들이 계속 신경치료를 받고 치아가 흔들려 추가로 임플란트를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기본적으로 40대 이상이 위와같은 증상이 있으면 치주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 입니다.

때문에 예방 차원에서라도 스케일링을 꼭 해야 한다는 점을 오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과-치료

중년이 되면서 서서히 치아가 부실하고 잇몸에서 피가 나고 통증을 호소하시는 경우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원인이야 다양할 수 있겠지만 치주질환이 심해 치조골에 염증이 발생하고 이로 인하여 치조골이 녹는 현상이 생기고 결국 치아를 받쳐주는 힘이 없어 치아가 흔들릴 수 밖에 없는 악순환이 생깁니다.

위와같은 증상으로 치아를 더이상 보존할 수 없기 때문에 발치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발치를 해도 방치를 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렇게 발치한 치아를 되도록 빨리 임플란트를 통해 자리를 매워 주시는 것이 치아와 치열에 구강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역시도 많이 설명 드렸었습니다.

치과전문의-임상경험

잇몸이 자주 붓고 피가나는 경우 또 통증을 호소하시는 경우를 보면 치석으로 인해, 오랜기간 음식물이 끼어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염증이 생기고 이러한 염증이 잇몸과 잇몸뼈까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임플란트를 하신 분들의 경우 관리를 더 잘해야 한다는 점을 말씀드렸던 이유가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할 수 있고, 임플란트 주변부의 잇몸뼈가 녹아내릴 수 있습니다.

항상 정기 검진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위와같은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입니다.

또 오늘 제목에서 언급한 것처럼 임플란트를 하신 분들이라면 스케일링을 6개월에 한번씩 하셔서 치석에 붙은 수많은 세균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렇게 스케일링을 하는 것이 기본적인 구강건강의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치주질환-예방습관

스케일링은 그냥 치석을 제거 한다고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치아에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거하는 치료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음식물이 자주 끼시는 분들에게는 스케일링이 도움이 될 수 밖에 없는 이유이고, 정기검진을 자주 하시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도 여기 있습니다.

우리나라, 아니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실력있는 임플란트 권위자에게 수술을 하셨다 한들 구강위생이 좀처럼 개선이 안되면 임플란트 수술 부위 뿐만 아니라 다른 위치의 치아 역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케일링을 정기적으로 하고 특히 임플란트 수술, 보철 치료등을 하신 분들이라면 양치질도 이전보다 더 신경 써 치아에 미세한 음식물이 끼지 않도록 양치질과 치실 치간 치솔 등을 사용해 평소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한다는 점 어제도 말씀드렸습니다.

임플란트하신 분들 입장에서는 스케일링이 전혀 상관 없고 왜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을 지 모릅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를 하신 분들 뿐만 아니라 모든 분들이 구강 위생을 위해서 치주질환 예방을 위해서 치아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스케일링을 6개월에 한번씩 하셔야 하며 이러한 노력은 치주질환의 예방에 기본이라는 점 다시 강조해 드립니다.

발치 후 임플란트 해봐야 본인 손해라는 점에서 6개월에 한번씩 스케일링 꼭 하시고 그런 여건이 안되시는 분들 연 1회 스케일링이라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임플란트 수술 환자분들이 인식하는 스케일링 가볍게 보고 상관 없단 생각 마시고 6개월에 한번씩 스케일링 받으시라 전해드렸습니다.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임플란트 하셨어요? 그럼 스케일링도 꼭 하셔야 됩니다.! ©  NAVER Co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