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주위염? 수술 후 관리가 중요한 이유!

잇몸뼈 소실이 너무 심해 임플란트가 어려운 경우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를 하고 있지만, 임플란트 수술 후 관리는 임플란트 수술 전 보다 잘 관리하고 있는지 궁금 합니다.

예전에 전해드렸던 내용 중 임플란트 수술을 하게 된 원인이 무엇인지, 임플란트 후 1.5배 더 구강위생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지에 대해 언급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환자분들은 임플란트를 하면 평생 사용하고 싶어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잘하는 치과에서 임플란트 수술이 잘 되어야 하는 부분과 환자분도 관리를 잘 해주셔야 오래 사용할 수 있는데, 두가지 다 안되고 있는데 오래 사용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자주 언급 드렸던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여러번 강조한 이유 입니다.

오늘도 임플란트 수술 후 관리와 임플란트 주위염에 대해 전해드리도고자 합니다.

임플란트수술-후-정기검진

임플란트 주위염과 임플란트 후 관리의 중요성

임플란트 주위염은 임플란트 주위의 부드럽고 딱딱한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염증인데, 임플란트의 가장 큰 단점으로 자연치와 같은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음식물이 잘 낄 수 있는 한계가 분명 존재 합니다.

잇몸이 치아를 덮고 치아를 보호해 주지만 임플란트 구조는 잇몸과 임플란트 보철과 구분이 생기고 치아와 임플란트 사이에도 틈이 있어 자연치 보다 음식물이 잘 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이런 구조로 인해 틈으로 음식물이 끼고 세균이 구강 침투를 할 수 있는 부분 때문에 평소 구강위생관리를 잘 해주시는 것이 필요한 근본적인 이유 입니다.

이미 임플란트를 하신 분들이라면 치과에서 치실 또는 치간칫솔 사용에 대한 설명을 드렸을 텐데요.

임플란트와 치아 사이에 낄 수 있는 음식물을 꼭 제거해 주시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 입니다.

상악-어금니-임플란트

또한 입안에 계속 음식 섭취가 필요한 만큼 아무리 양치를 깨끗하게 하더라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치태와 치석은 자연적으로 발생하기 마련 입니다.

이런 치태 치석은 우리 입안의 세균 증식의 원인이 되며, 치주질환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정기적인 스케일링이 필요한 이유 입니다.

특히 임플란트, 보철, 치아교정 등 치아에 장치를 하신 경우는 당연 음식물이 더 잘 낄 수 있기 때문에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평소의 관리가 꼼꼼해야 할 쁜만 아니라 스케일링은 2회를 통해 깨끗하게 유지해 주시는 것이 구강건강 및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길이라는 점 잊지마시기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