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임플란트 수술 후 냉찜질과 온찜질을 하는 이유!

붓기와 멍을을 줄이기 위한 냉찜질, 붓기와 멍든 부위를 풀어주는 온찜질

 

 

안녕하세요.

인천논현동 치과  다인치과 입니다.

많은 분들이 치과에서 임플란트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수술이 끝나면 모든 분들은 얼음팩을 받으실 텐데요.

수술 후 당연 통증과 얼굴이 붓는 현상이 있고, 심한 경우는 수술 부위 또는 상악동거상술 시 눈 밑까지 피멍이 드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과 붓기, 피멍등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팩을 사용하라고 치과에서 말씀해 주실텐데요.

냉찜질과 온찜질을 병행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수술

먼저 통증은 당연 수술을 했으니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점은 누구나 이해하실 것 입니다.

붓기와 멍드는 현상은 환자분의 개개인 차이가 있으며, 환자분 수술의 범위와 방법 등에 따라서 피멍이 심하게 드는 경우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피멍이 드는 가장 대표적인 수술로는 상악동거상술 외측방접근법이 있습니다.

상악동거상술 외측방접근법의 경우 측방에서 구멍을 뚫어 상악동막을 올리는 과정 부터 뼈이식까지 환자분 상태에 따라서도 난이도가 달라질 수 있는데, 상악동거상술 외측방접근법과 달리 상악동거상술 치조정접근법의 경우는 앞서 말씀드린 임플란트 식립 위치에서 구멍을 위쪽으로 뚤어 상악동막을 올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간단한 만큼 얼굴 부위에 자극이 당연히 덜하다는 차이가 있으며, 그만큼 멍들고 붓는 증세는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 상악동거상술의 방법 차이로 인해 간혹 오해를 받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주변 지인이나 다른데서 수술을 경험 하신 분들이 붓거나 피멍이 없었는데 많이 붓고 피멍이 들어 뭔가 잘못된 것 처럼 인식 하시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수술전 말씀을 드려도 실제로 다음날 붓고 멍드는 증세가 눈으로 직접 보시면 이전의 생각과 경험하지 못했던 붓고 멍드는 결과를 보기 때문에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는 이유 입니다.

저희 다인치과에서 수술도 어렵고 환자분들의 얼굴이 붓고 멍드는 등의 불편함이 있음에도 상악동거상술 외측방접근법을 통한 수술을 하는 이유는 많은 양의 잇몸뼈를 넓게 하여 근본적으로 임플란트 식립 후 임플란트를 잡아 주는 힘이 훨씬 좋기 때문입니다.

또 환자분이 오랜기간 임플란트를 사용할 수 있는 잇몸뼈이식이라는 점에서 환자분이 수술직 후 힘들지만 결과적으로 더 좋기 때문 입니다.

block-bone7

<상악동거상술 외측방접근법을 시행한 모습 및 Block Bone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고정한 모습>

 

그러면 이렇게 붓고 멍이 드는 것을 우선적으로 최소화 시킬 수 있다면 좋겠죠!

위와 같은 상황을 위해 냉찜질을 첫날 많이 하라는 이유 입니다.

수술 직후 부터 주무시기 전까지는 잘 못느끼지만 자고 일어났을 때 많이 붓고 멍들기 때문에 이러한 붓고 멍드는 것을 줄이기 위해 냉찜질을 하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로 2틀간 냉짐질을 하셔야 합니다.

2틀간 붓고 멍든 부위를 풀어줄 필요가 있는데 이미 붓고 멍든 부위를 풀어주기 위한 방법이 온찜질 입니다.

치과에서 환자분께 드린 찜질팩을 뜨거운 물에 담그면 온찜질 팩이 되는데, 찜질을 많이 해주시는 것이 붓고 멍드는 것을 줄이고 빨리 풀리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는 수술 중 고난이도 잇몸뼈이식을 시행하는 경우 역시 붓고 멍드는 현상이 일반 임플란트 수술의 경우 보다 심하다는 점 참고 하시고요.

앞서 말씀드렸지만 임플란트 수술 하시는 환자분들의 개인적인 상태에 따라서 그 정도의 차이가 다 다르다는 점도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오늘은 임플란트 수술 후 붓고 멍드는 현상을 최소화 하기 위해 냉찜질과 온찜질을 병행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뼈이식수술-2 임플란트-무상보증 대표원장이력-바로가기
고난이도-시-유의사항 다인치과-이용-안내

다인치과-고난이도수술-상담

 

임플란트 수술 후 냉찜질과 온찜질을 하는 이유!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임플란트 수술 후 냉찜질과 온찜질을 하는 이유! ©  NAVER Corp.

“임플란트 수술 후 냉찜질과 온찜질을 하는 이유!” 댓글 : 2

  1. […] […]

  2. […] […]

댓글 달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