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 의대 연구진 임플란트 주위염 발병률과 위험요인 분석- 구강위생의 관리 중요성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입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관리의 중요성에 여러번 강조해 드리고 있습니다.

임플란트와 자연치와는 구조적으로 틀리기 때문 인데요.

임플란트 보철물의 구조로 인해 치아에 음식물이 낄 수 있고,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임플란트 수술을 하신 분들에게는 치실, 치간칫솔의 사용을 통해 음식물이 끼더라도 항상 관리를 잘 해주실 것을 말씀드립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관리가 잘 안되신 분들이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질환으로 임플란트 주위염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상악-어금니-임플란트

임플란트 주위염은 임플란트 수술 주변의 뼈 조직이 소실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강위생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꼭 임플란트 수술을 하신 분들이 구강위생 관리가 중요한 것이라기 보다는 모든 분들이 구강위생 관리를 잘 해주시는 것이 필요로 합니다.

특히 임플란트 수술을 하신 분들이라면 앞서 말씀드린 임플란트 보철물의 구조로 인한 음식물이 낄 수 있기 때문에 치실, 치간칫솔의 사용을 통해서 치아, 치아와 잇몸사이 등에 남아 있는 음식물 제거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이대 의대 연구진에서 임플란트 주위염 발병률과 위험요인 분석한 연구 내용을 보면 여성보다 남성이 임플란트 주위염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게 나왔습니다.

남성의 경우 음주 흡연, 양치를 여성보다 안하는 등 구강위생이 여성보다 더 불량할 가능성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수술-후

또 임플란트 주위염의 주원인을 세균이라고 방은경 교수님은 전하고 있습니다.

입안에 구강위생 관리가 잘 안되는 분들이라면 임플란트 뿐만 아니라 다른 치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겠지만, 임플란트 수술을 하신 이후 부터는 전반적으로 구강 위생 관리를 더더욱 잘 해주셔야 한다는 점 입니다.

결국 위와 같은 상황임에도 관리가 안되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구강내 위생 문제로 인해 입안의 세균이 번식하고 이러한 세균이 임플란트 뿌리 영역에 침투하게 되면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교수님은 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양치습관을 통해 꼼꼼하게 음식물을 제거하시고 주무시기 전 꼭 양치하는 습관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구강 위생과 자연치를 오랜기간 사용하시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비결이라는 점도 잊지 마시기 바랄께요^^

오늘은 임플란트 수술 하신 분들이 걸릴 수 있는 임플란트 주위염 예방을 위한 구강위생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참고 내용 : ‘임플란트 주위염’ 방치하다 잇몸뼈 녹는다

임플란트 주위염의 유병률 및 위험요소분석에 관한 후향적 연구 – 이새은, 김대엽, 이종빈, 방은경

이화여자대학교 임상치의학대학원 임상구강보건학과,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부속 목동병원 치주과,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치과학교실 치주과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임플란트 | 임플란트 수술 후 관리가 중요한 이유? 임플란트 주위염 예방 ©  NAVER Co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