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수술 후 정기검진 꼭 가야하나요?

임플란트수술 후 연 1회 정기검진 필수, 구강전체 관리 잘해야!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입니다.

임플란트수술이 대중화 되어 있어, 젊은 분들부터 어르신들까지 연령도 다양합니다.

임플란트를 하시는 기간동안 치과를 반복적으로 오게 되는데, 수술이 완료되면 더이상 오지 않는 분들 상당하다는점이 조금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임플란트를 1개를 하던 여러개를 하던 임플란트를 하신분들은 수술한 임플란트치아 뿐만 아니라 다른치아도 관리를 잘해서 오래오래 사용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관리소홀로 임플란트 주변 치아나 잇몸에 염증이 생긴다면 그리고 초기에 발견되면 다행인데, 치과를 오시지 않아 이상증이 심화되어서 오신다면 또 고생을 해야 한다는점을 환자분들도 신경써야 하는 이유입니다.

인천-다인치과-임플란트

먼저 임플란트 정기검진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전 치과를 내원하는 이유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치아가 아프시거나 잇몸이 시리는등 증상이 있어 치과를 내원하게 됩니다.

임플란트수술을 하신분이 아니더라도 위와같은 현상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저희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에서 계속 강조하고 있는 내용은 미리미리 정기검진을 받으시고 최소 연 1회정도는 스케일링을 받으시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이유는 치아사이, 치아와 잇몸틈등 치석으로 인해 충치가 발생하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또 위와같은 증상이 발생하더라도 초기에 치료를 하게되면 비용도 저렴하고, 건강한 치아를 많이 유지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치아검진

하지만 환자분들 중 스케일링을 2회에 걸쳐 나눠 해야할 정도로 치석이 심한 환자분들이 계시다는점, 물론 소수이긴 하지만 이런 분들이 가볍게 떼우는 정도로 치아를 관리할 수 있음에도 치아에 충치가 심해 신경치료를 해야하고, 또 이런분들 중 치아삭제량이 많아 크라운치료를 하기 전 기둥을 세워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보다 심하면 치아주변 잇몸이 녹아 있거나, 발치를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임플란트수술을 하신분들이라면 임플란트 뿌리를 받쳐주는 잇몸뼈가 중요한 만큼 잇몸뼈 주변에 염증이 발생하지 안도록 정기적으로 확인을 해야합니다.

위와같은 상황이 주변치아로 인해 잇몸뼈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점에서 임플란트와 구강전체를 정기적으로 치아관리를 예전보다 더 잘해주시라고 말씀드리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환자분들이 임플란트정기검진을 받으실때 이왕 가는거 꼭 스케일링도 같이 받는것으로 예약을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1)치아건강을 위한 예방관련하여 검진 이야기를 계속 반복적으로 하는 이유는 임플란트를 하신분들 중 관리가 이전보다 개선되어 더이상 임플란트를 하는일이 없거나, 치아의 보철치료를 하는 상황이 최소화 되어야 하는데, 임플란트 하신분들이 다른치아에 또 임플란트를 하시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수술

저희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에서는 임플란트수술을 하신분들 중 임플란트 보철을 약 1년 전후로 자연스럽게 빠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몇년 동안 임플란트보철에 문제가 없다가 위와같은 설명을 잊으시고 빠지셔서 오신분들 중 놀라 오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이렇게 함으로해서 환자분들의 임플란트와 검진을 할 수 있다는점이 환자분들은 다소 불편하게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오래사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1년에 한번씩은 치과에 내원하시도록 하고 있습니다.

환자분들은 아무증상 없고, 이용에 불편함이 없기 때문에 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시고 안오시는 분들이 많은점에서, 오늘은 2)임플란트수술을 하신분들이라면 최소 연 1회는 치과에서 정기검진을 하셔야 하는점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임플란트를 안하시고 건치이신 분이라 할찌라도 40대 이상의 연령이시라면 연1회 정기검진 하시고 치아관리를 잘하셔서 건강한 생활을 하셔야 한다는점 추가로 전해드립니다.^^

임플란트수술 후 정기검진 꼭 가야하나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임플란트수술 후 정기검진 꼭 가야하나요? ©  NAVER Corp.

*참고내용

1)경향신문 헬스경향 장인선 기자 – 치아건강을 위해 버려야 할 행동습관은?

2)헬스조선 김경원 기자 – 임플란트 심었다고 끝 아니다…관리 안 하면 다시 뺄 수도

Translate »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