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씹을때 통증 심한데 치과에서 진단 어려운 경우

미세하게 금 간 치아는 사진에도 육안으로도 판단 어려워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입니다.

치과에 내원하신 분들 중 음식을 씹을 때 통증을 호소하시는 경우로 내원했지만 육안으로나 사진상으로 문제의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치아 파절을 의심할 수 있는데, 치아 파절이 미세한 경우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확인이 어려운 경우 입니다.

이런 경우는 치아의 문제 원인을 확인이 어려운 만큼 기간을 두고 환자분의 증상 증도를 관찰하여 계속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신경치료를 하고 크라운치료로 마무리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분들 입장에서는 원인을 바로 알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시겠지만 실제 위와 같이 미세하게 치아에 금이 간경우는 진단이 어렵다는 사실입니다.

단계별 치아파절

<이미지출처 :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 치아외상>

치아-미세파절

위와 같이 치아에 미세한 금이 갔다면 시림증세와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치아에 금이간 초기 시림과 통증을 크게 느끼지만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사라져 치과에 갈 필요가 없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태를 계속 유지한다면 결국 본인 손해라는 점 입니다.

보통 치아에 금이 간 경우 중 치아파절이 심해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도 있지만, 이런 경우는 상대적으로 적고 대부분 신경치료를 통해 자연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크라운치료를 통해서 자연치를 최대한 오래 유지하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뿐만 아니라 비용적 측면에서도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치과 치료를 받아 문제를 해결하시는 것이 자연치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잇몸통증

단 신경치료를 하고 크라운 치료를 하더라도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결과를 예상할 수 있다 하더라도 최대한 자연치를 계속 사용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크라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 환자 분의 교합 특성, 평소 좋아하는 음식의 종류, 저작 습관 등에 따라 예후의 정도가 훨씬 짧을 수도 길수도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겠죠!!

아무튼 찬물을 드실 때 갑자기 시리거나 , 음식을 씹을 때 통증을 느끼신다면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바쁘거나 일정 기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사라진다고 해서 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시고 방치하다가 어느 순간 치아를 살릴 수 없는 상태를 만들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시구요.

저작 할 때 문제가 있는 치아를 되도록 적게 사용하시고 질기거나 단단한 음식은 피하셔서 최대한 자연치의 사용 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임플란트수술이 가능하도록 잇몸뼈이식수술 높이, 폭 골형성 ©  NAVER Co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