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올바른양치질습관 – 행굼은 짧게 물을 묻혀서? 아닌데…

올바른양치습관 – 행굼은 짧게 물을 묻혀서? 아닌데…

올바른양치습관은 치약성분제거를 위해 입안행굼은 많이, 물을 묻히지 마세요!

 

안녕하세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입니다.

최근들어 반복적으로 칫솔질과 양치습관에 대해 이야기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저희 다인치과의 글을 보시는 분들은 제한적이고 글내용은 똑같겠지만, 보시는 분들이 다른 만큼 반복적으로 이야기를 할 수 밖에 없는 것도 현실입니다.

양치질을 하는 본질은 입안을 깨끗하게, 음식물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당연한 이야기 임에도 아이도 어른들도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보다 구강건강 예방을 위해 계속 위와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올바른양치습관 중 잘못알고 있는 양치습관에 대해 몇가지만 이야기 하도록 할께요.

치약-칫솔

먼저 칫솔질을 하기위해 칫솔에 치약을 묻히고 물역시 묻힙니다.

이런 양치습관 과연 정답일까요?

많은 분들이 치약을 많이 묻혀 거품이 많이 나오도록 물을 묻혀 칫솔질을 하고 있는분들 아마도 많으실 듯 합니다.

위와같은 습관은 잘못된 것으로 치약을 많이 사용하지 않고, 치약으로만 칫솔질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그 이유은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구강내 각종 세균과 음식물찌꺼기를 제거하기위해 만들어진 치약에는 연마제가 있습니다.

물과 섞이게 되면 그 농도가 낮아지는 만큼 그냥 원래의 치약만 적당한 양을 칫솔에 묻쳐 양치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할 수 있겠죠!

기능성-치약-효과

또 양치습관 중 양치질 후 물로 입안 행굼을 몇번만 하시고 끝내는 이유는 치약의 향기가 입냄새를 없애준다는 생각으로 몇번만 행구는 것이 옳을까요?

위와 같은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은근 많은 듯 싶습니다.

하지만 치약 성분중에는 계면활성제라는 것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칫솔질을 끝낸 후 몇번만 행궈 치약냄새가 나도록 한다면 입안에 계면활성제가 남아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구강내 계면활성제가 있으면 입안에 세균이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오히려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계면활성제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칫솔질 후 입안행굼은 최소 10회 이상 오래 행구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치아건강

혹시라도 소금이 건강에 좋다고 해서 천연소금으로 양치질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것 같은데요.

요즘 치약은 너무 잘 나와서 위에서 설명드린 것 처럼 잘 따라만 주시면 됩니다.

천연소금이 치아의 표면을 긁어 마모가 된다면 어느순간 시리거나 할 수 있는데, 천연소금을 사용하시는 것은 자제하시고 소금물을 하루 1회 정도 가글하듯이 행궈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양치습관의 핵심은 칫솔질을 얼마나 꼼꼼하게 잘하는가 인데요.

지난번 소개했던 올바른칫솔질방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강건강과 치아를 오래 사용 할 수 있도록 올바른양치습관과 칫솔질이 우리 몸 건강을 지키는데 첫번째란 생각을 하시고, 깨끗한 구강상태를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올바른양치습관으로 잘못 알고 양치하는 습관에 대해 올바른 방법을 전해드렸습니다.

올바른양치질습관 - 행굼은 짧게 물을 묻혀서? 아닌데...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치과정보  | 올바른양치질습관 – 행굼은 짧게 물을 묻혀서? 아닌데… ©  NAVER Corp.

“올바른양치질습관 – 행굼은 짧게 물을 묻혀서? 아닌데…” 댓글 : 2

  1. […] 최근 계속 말씀드린 내용은 결국 연령과 질환등에 따른 내게 맞는 올바른 칫솔질을 통해 구강위생을 청결하…입니다. […]

  2. […] 최근 계속 말씀드린 내용은 결국 연령과 질환등에 따른 내게 맞는 올바른 칫솔질을 통해 구강위생을 청결하…입니다. […]

댓글 달기

top
Translate »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