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여름 가고 가을 건조한 날씨에 입안이 자주 마른다면?

여름 가고 가을 건조한 날씨에 입안이 자주 마른다면?

건조한 환경으로 인한 구강건조증 발병율이 높아짐에 따라 구강건조증 예방법 안내

 

안녕하세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입니다.

여름이 가고 가을이 오고 있습니다.

가을의 특징은 시원하고 외출하기 딱 좋은 온도 입니다만, 단한가지 건조해 지는 계절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가을 부터 환절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연령이 높은 분일 경우 평소 침 분비가 예전 같지 않게 느끼시는 분들에게는 구강건조증 예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듯 합니다.

오늘은 구강건조증 예방에 관한 이야기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조한 날씨 구강건조증 예방

구강위생검사

<사진출처 : 생애과정별 구강위생검사에 관한 논문>

먼저 연령이 높으면 높을 수록 구강이 건조해 지는 이유로 침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 입니다.

이유는 침분비 타액선이 위축되기 때문 인데요.

이러한 현상으로 침분비가 줄어 들고, 건조한 날씨는 구강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지기 때문에 연령이 높으신 어르신들이라면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침샘에서 침분비가 줄어 드는 현상으로 인해 다양한 구강내 영향을 주게 되는데, 건조한 구강 상태는 맛을 느끼는 기능에도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음식을 씹으면 타액이 음식과 잘 섞여 위로 넘기는 것이 위에 부담을 줄여 줄 수 있지만 이런 상황에 까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 침은 구강내 균을 억제 하는 기능도 있지만 침 분비가 줄어들면 충치, 잇몸질환, 입냄새 발생이 쉬워진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혹시라도 입안의 혀 표면이 갈라지고, 통증이 있으시다면 구강건조증을 의심해 보시고 치과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8020을-위한-10가지-행동수칙

<이미지출처 : 조선일보 >

그렇다면 구강건조증 예방을 위해서 평소 생활 습관에서 침 분비를 자극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혹시 지금 한번 레몬을 연상해 보시면 침 분비가 촉진 되는 느낌 확 오시지 않나요?

평소 머리 속에 신맛을 느끼는 음식을 연상하게 되면 자연스레 침샘에서 침 분비가 활성화 됩니다.

껌을 씹게 되면 역시 침 분비에 도움이 되지만 너무 오랜 시간 동안 껌을 씹게 되면 턱이 아프다는 점에서 적당히 껌을 활용하시는 방법 참고하시기 바라구요^^

마지막으로 연령이 높으신 분들이라면 꼭 평소에 하시면 도움 되는 침샘 마사지 입니다.

턱 밑 침샘 부위를 문질러 마사지 해 주시면 침 분비가 활성화 되는데, 이러한 마사지를 자주 해 주시면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되고 구강건조증 예방 뿐만 아니라 침 분비를 통한 치아와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오늘은 건조해 지는 계절이 시작됨에 따라 구강건조증 예방을 위한 방법 전해드렸습니다.

뼈이식수술-2 임플란트-무상보증 대표원장이력-바로가기
고난이도-시-유의사항 다인치과-이용-안내

다인치과-고난이도수술-상담

 

여름 가고 가을 건조한 날씨에 입안이 자주 마른다면?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여름 가고 가을 건조한 날씨에 입안이 자주 마른다면? ©  NAVER Corp.

댓글 달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