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여름철 즐기는 시원한 냉면 치아에 좋을까?

냉면의 신맛, 찬 얼음 둥둥 물냉,

시원 매콤한 비냉과 함께하는 뜨거운 육수! 치아는 싫어해!

 

안녕하세요

잇몸뼈 소실이 심한 환자분들의 경우 임플란트가 어렵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올해 장마 부터 태풍까지 정말 긴 기간 비가 내렸습니다.

아직도 날씨가 흐리고 이슬비가 내리다 안내리다 하는데, 정말 습한 날씨에 더욱 덥게 느껴지는 듯 합니다.

이런 날씨 때문에 자주 찾게 되는 음식 중 하나가 냉면이 아닐까 싶은데요.

비냉과 물냉 종류는 두가지 이지만 둘 다 아주 시원하게 나오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드시고 계시지만 냉면은 우리 치아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연령이 높으신 분들 특히 치아가 좋지 않은 분들이라면 되도록 피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은데요.

그 이유에 대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름 냉면

치아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 중 신맛이 나는 산성 음식은 치아 표면을 부식 시킬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여러번 말씀드렸지만, 탄산 음료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예전에 올렸던 링크도 참고해 보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산성 음식을 드신 경우는 양치질을 바로 하시지 마시고 음식 섭취 후 물로 헹굼을 하신 후 30분 이후에 양치질을 권장하는 내용을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셨을 텐데요.

물냉면의 진정한 맛을 느끼기 위해서는 식초가 필수이기 때문에 치아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가지는 바로 물냉면에 시원함을 느끼기 위해 둥둥 떠있는 얼음 입니다.

찬음식을 드실 경우 유의할 사항 역시도 여러번 언급했었는데요.

급격한 온도차로 인해 치아는 경직되고 저작을 하는 치아는 강한 힘을 작용하게 되면서 미세한 치아 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냉면 육수를 드실 때 시림 증상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치과를 가보시고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겠죠!

물냉면 싫고 난 비냉만 먹는다고요?

비냉에 함께 나온 얼음도 있어 먼저 차게 맛있게 드시지만, 매운 비냉과 함께 드시는 뜨거운 육수도 비냉 드실 때 즐겨 드시죠!

차가운 기운이 치아를 수축했다가 갑자기 뜨거운 역수가 치아를 이완시키는 작용이 반복 될 수 있는 상황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얼음-찜질

위와 같이 냉면을 자주 드시는 분들 중 이미 오랜기간 사용해서 치아관리를 더욱 조심해야 하는 연령 이라면 되도록 피해야 하겠죠!

또 냉면의 특성이 질기다는 점에서 최소 20회 이상 씹어서 위로 넘겨야 하지만, 많은 분들이 면을 드실 때 거의 씹지 않고 위로 넘기는 경우 정말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당연 저작할 때 침샘에서 나온 침과 함께 골고루 섞여 위로 넘어가야 위에서 부담을 줄일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상태라는 점에서 위에서는 일하기 힘들어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냉면을 드실 때 정말 좋아하시기 때문에 드시지만 연령이 좀 있으신 분들이라면 식초를 좀 줄일 필요가 있겠죠!

또 얼음을 깨물어 드신다거나, 치아에 급격한 온도차를 느끼지 않도록 음식을 즐기시는 것이 치아건강과 위에도 도움이 되겠죠!

무더운 여름에 자주 드시는 냉면 오늘 위에서 언급한 내용은 유의하시고 드시기 바랄께요!

댓글 달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