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질환 잇몸 혈관으로 인한 염증 전신으로 나가 혈관에서의 염증 유발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입니다.

저희 치과에서 치주질환과 구강 위생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하는데, 치주질환에 대한 인식이 가볍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너무나 많은 듯 합니다.

치주질환 자체의 문제 보다 치주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의 발생 원인이 있다는 내용 역시 자주 언급 했었는데요.

오늘 다시한번 치주질환의 위험성에 대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천-임플란트

어제 모임에서 지인의 어머님이 심장질환으로 인해 대수술을 하셨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문득 심장수술을 이야기 하니 치주질환이 머리속에 떠오르게 되어 오늘 이렇게 이야기를 하게 되었는데요.

우리 부모님 세대는 지금의 중년층에 비해 구강 위생관리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우리 부모님 세대는 오직 일과 가족들을 위해 사시고 자기 몸 관리에는 소홀하셨는데, 어르신들이 치과에 오셔서 파노라마 사진을 찍으면 대부분 치아들이 없기 때문에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 입니다.

치아가 건강해야 몸이 건강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그 시절에 이야기 하고, 그러한 내용을 안다고 하더라도 챙길 수 있는 여력이 없었던 시절이었기 때문 입니다.

어르신들의 경우 구강내 위생관리에 소홀했던 만큼 또 어르신들이 해마다 스케일링을 받으시는 분들을 거의 보질 못했다는 점에서 여전히 구강 위생에 대한 인식은 멀기만 합니다.

치아-구조

이렇게 오랜시간을 사시다 보면 치주질환이 있기 마련 입니다.

치주질환의 경우 잇몸이 붓고 피가나고 심하면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잇몸에 생기는 염증이 혈관을 타고 전신으로 나간다는 점이 위험하다는 점 입니다.

염증이 혈관을 타고 가게 되면 혈관에서도 염증이 유발되고 혈전으로 인해 우리 인체에 큰 질병이 발생하게 되는 것 입니다.

이렇게 심혈관 관계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데, 처음 말씀드린 심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혈관을 타고 뇌혈관에 문제를 일으키게 되면 뇌졸중, 폐로가면 폐렴 등 전신의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치주질환을 가볍게 생각하지 마시고 구강 위생 관리를 평소에 잘 하셔야 한다는 점 입니다.

건강관리

항상 말씀드린 것 처럼 치주질환은 습관에 의한 질환으로 평소 구강건강관리를 해 주시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당연 올바른 양치질과, 치실, 치간칫솔 등 사용을 통해 입안에 음식물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깨끗한 상태를 유지 해 주시고, 연 1회 또는 2회의 스케일링을 통해서 치석, 치태를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입안의 세균 증식과 염증 발생의 원인을 평소 제거해 관리를 잘 해주시는 것이 몸 건강을 위한 첫걸음 이라는 사실 다시한번 강조해 드리구요.

전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치주질환 더이상 가볍게 생각하시지 마시구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어르신 치주질환이 심장, 심혈관질환 원인 될 수 있어! ©  NAVER Corp.

Translate »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