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양치 후 따듯한 물이 좋은 이유 연구 결과

양치 후 따듯한 물이 좋은 이유 연구 결과

 

안녕하세요.

잇몸뼈 소실이 심한 환자분들의 경우 임플란트가 어렵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매일 양치질을 하고 있는데, 겨울철이라 아무래도 다뜻한 물로 양치 후 입안헹굼을 하시겠죠!

양치질 후 따듯한 물이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그 내용을 소개하고자 하는데요.

특히 명절이 코앞인 지금 명절에 다양한 음식을 많이 접하게 되겠지만, 한과 떡, 식혜 등 당분이 많은 음식과 질긴 음식 등 많은 음식을 드시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점에서 양치질 후 따듯한 물로 입안을 헹구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점을 강릉영동대학 치위생과 연구팀에서 연구내용을 발표 하였습니다.

연구 내용은 치주질환이 없는 사람 30명이  20도의 찬물로도 헹궈보고, 35도의 미지근한 물, 50도의 따뜻한 물로 실험을 하였다고 합니다.

치약의-기능

명절기간 잦은 음식 섭취에 구강위생관리, 따뜻한 물 사용이 좋은 연구 결과

그 결과 치태 지수와 구취 정도가  50도 내외의 따뜻한 물로 헹궜을 때 가장 좋았다고 하는데요.

치약의 세정제 성분이 찬물 보다 따듯한 물에 잘 녹기 때문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우리 일상에서도 똑같다고 할 수 있을 듯 싶은데요.

빨래를 세탁기에 넣고 그냥 찬물에 세탁하는 것 보다 따듯한 물에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것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을 듯 싶네요.

물론 옷의 성분에 따라 찬물과 미지근한 물 등 빨래에서도 주의사항은 분명 있으나, 위에서 언급한 것은 하나의 예라는 점 참고해 주시고요.

이렇게 입안에 물로 헹굴 때 아무래도 따듯한 물로 했을 시 남아있는 치약 성분의 제거 뿐만 아니라 치태가 잘 씻긴 것이 당연한 이야기 일 수 있습니다.

칫솔-관리

코로나19로 가족들이 얼마나 거리두기를 할지는 미지수 입니다.

또한 전통적으로 명절에는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는데요.

이런 명절 양치질도 잘 해 주실 필요가 있겠죠!

음식을 계속 섭취하다 보니 양치질을 했는데 조금 지나 바로 또 음식을 드시고 양치질 안하는 시간이 길어진다면 방금 양치질을 했어도 양치질은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 입니다.

특히 아이들이 명절 기간동안 구강위생 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우리 부모님들이 관심을 갖어야 하는 사항일 듯 싶습니다.

음식을 드시고 치실 치간칫솔등을 통해 음식물이 남지 않도록 하며, 입안 헹굼은 최소 10회 이상 따뜻한 물을 사용해야 더 효과적이고 구강위생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잊지마시기 바랄께요!

댓글 달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