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질 할 때 피, 세균 때문에 염증 잇몸병 관리법

잇몸뼈 소실이 너무 심한 환자분들의 경우 임플란트가 어렵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매일 하고 있는 양치질인데 어느날 갑자기 피가나고 통증을 느꼈다면 잇몸병을 의심해야 하겠죠!

잇몸병은 대부분 경험이 있기 때문에 또 흔하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가볍게 생각하고 양치질도 아프니까 대충 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듯 싶습니다.

일단 잇몸병은 치아와 잇몸에 있는 치태와 치석으로 인해 세균이 많아지고 이로 인해 염증이 심화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항상 말씀드렸지만, 자기 전 양치의 중요성은 자는 동안 세균의 증식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세균의 먹이감을 최소화 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자기전에는 양치질을 더욱 꼼꼼하게 해야 함을 강조해 드리고 있습니다.

너무 피곤하거나 음주 후 그냥 주무실 경우 아침에 일어나면 혀와 볼, 잇몸 등이 살짝 부어 있는 듯한 느낌과 더블어 지독한 입냄새를 경험해 보신 분들 많으시죠!

위에서 언급했던 세균 증식으로 인해 생긴 입냄새와 함께 세균이 그만큼 많다는 이야기 입니다.

잇몸통증

정기적 스케일링으로 치석 치태 제거, 구강위생 관리로 잇몸병 치주질환 예방해야!

잇몸에서 피가난다면 잇몸이 ‘나 아프니 관심 좀 갖어 달라’는 표현 입니다.

평소에 잘 관리를 한다고 하지만 정말 꼼꼼하게 잘 관리 하시는 분들이 아닌 이상(잘 관리해도 치태 치석은 발생함) 치태 치석이 많아짐에 따라 점점 세균의 먹이감이 늘어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듯 합니다.

이렇게 잇몸병이 처음에 가볍게 시작해 점점 치주질환으로 심해지고, 더 나아가서는 치아 주변 잇몸뼈까지 소실 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은 치아 상실로 이어지며 예전에 언급했던 치아 하나당 가치인 3천만원을 날린 상황이라 할 수 있겠죠!

문제는 이렇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치주질환이 심해지면서 염증으로 인한 붓고 피나는 증상에 세균이 혈관을 타고 몸 속 혈관을 돌아 다니면서 매우 큰 질환을 야기 시킬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이런 상황은 우리가 흔히 들어봤던 뇌졸중, 심혈관질환 등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한번 걸리면 예전과 같은 일상으로 돌아가기 힘들 뿐만 아니라 삶의 질이 매우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단순히 잇몸에 피난 것으로 가볍게 볼 것이 아니라 몸 건강을 위해 입안을 청결한 상태로 유지해 주시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말씀드리는 이유 입니다.

구강위생관리

때문에 평소 양치질을 할 때 꼼꼼하게 잘 닦아 주시고 입안 헹굼도 10회 이상 해 주셔야 하며 치실 치간 칫솔 등 사용을 통해 미세한 음식물 제거까지도 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던 것 처럼 아주 깔끔하게 잘 관리를 하시는 분들이라 하더라도 치석과 치태는 발생합니다.

다만 그 양이 적을 뿐 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석 치태를 제거하기 위해 스케일링을 권하는 이유 이며, 이렇게 스케일링을 통해 입안에 있던 치태 치석이 제거됨에 따라 그만큼 세균의 먹이감을 줄여줄 수 있다는 점 꼭 잊지 마시기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