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질 할 때 피가 난다! 치태 치석으로 인한 염증?

치아와 잇몸 사이 염증으로 인한 출혈, 구강위생 관리 노력 필요!

잇몸뼈가 없어서 임플란트가 어려운 경우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한 임플란트수술이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매일같이 말씀드리지만 치아의 건강을 위해서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 구강위생 관리 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생각보다 잘 못하고 있는 경우가 정말 많은데요.

젊은 분들도, 나이가 든 분들도 칫솔질 할 때 피가나는 경험 해보셨겠죠!

물론 젊은 층 보다는 연령이 높은 층에서 양치질 할 때 피가날 가능성이 당연 높을 수 밖에 없는데요.

피가난다는 것은 염증의 발생을 의심할 수 있고, 염증은 치아와 잇몸 사이에 낀 치태, 치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과에서는 최소 연 1회의 스케일링을 하시라고 말씀드리는 이유 이기도 합니다.

치과-치료

젊을 때는 피가 날 때도 있고 안날 때도 있는 등  양치질 할 때 출혈 증상이 있다면, 미루지 말고 치과를 가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염증으로 인한 치주질환이 의심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양치질 하기 전 아무리 봐도 전혀 문제가 없어 보일 수 있지만, 치아의 뿌리 쪽(잇몸의 안쪽)에 치태와 치석이 염증을 일으키면서 붓고 피가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 합니다.

초기에는 피가 났다 안나서 그냥 안가는 경우가 정말 많은데요.

시간이 지나고 치주질환이 심해지면서 잇몸뼈에까지 영향을 주게 되는 상황이면 발치를 해야하기 때문 입니다.

치아건강 예방

특히 어르신들의 경우는 그만큼 사용한 기간도 길 뿐만 아니라 구강위생, 양치질에 대한 교육을 받지 않았던 부분, 스케일링을 오랜기간 하지 않은 경우 등 구강위생 관리에 대해 다소 가볍게 생각하시는 경우등이 있기 때문 입니다.

치아는 당연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치아가 왜 중요한지, 어떻게 관리를 해야하는지 정확하게 이해 하시고 관리하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던 우리 몸 건강에 있어 저작기능이 뇌와 몸 건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평소 관리를 잘 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사항을 이해하고 평소 관리하기 보다 어느날 아프고 피가나면서, 임플란트 수술 후 등 상황이 발생한 후에 관리가 이루어 지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치주질환 환자분들이 우리나라에 많은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평소 양치질 습관 역시 올바르게, 칫솔질은 꼼꼼하게, 치실, 치간칫솔 사용, 칫솔 위생관리, 스케일링 등 평소에 관리를 잘 해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항상 비교해서 말씀드리지만, 체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운동을 하고 계시는 것 처럼 치아에 대한 관리도 함께 해주셔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점 꼭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잇몸에 피가 나는 경험에 대해 너무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치과치료를 빨리 받고, 향후 구강위생 관리에 관심을 갖어야 한다는 점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치아가 없다면 영향섭취, 선호 음식 바뀌고 건강에 영향까지!

Translate »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