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질 잇몸에 피가나서 살살? 아파도 꼼꼼하고 깨끗하게!

잇몸질환 원인, 미세한 음식물 제거 등 깨끗한 상태의 잇몸 유지 중요

잇몸뼈 소실이 심하신 환자분들의 경우 임플란트가 어렵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평소 잇몸에서 피가나게 되면 통증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이 있고 피가난다고 해서 양치질 할 때 살살 닦으신 경험 있으실 텐데요.

잇몸에서 피가나기 때문에 또는 아파서 살살할 것이 아니라 치아와 잇몸 등 깨끗한 상태를 만들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잇몸질환의 원인에는 미세한 음식물 찌꺼기로 인해 잇몸이 붓고 증상이 심화되면 피가나는 등 통증까지 나타나기 때문에 평소에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 주시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 합니다.

항상 말씀드렸던 이야기지만 실제로 많은 분들이 대충 양치질 하고 입안헹굼도 몇번 하고 끝내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결국 이런 생활습관으로 인해 치주질환이 발생하고 심하게 되면 잇몸뼈 소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며, 결국 발치까지 할 수 있습니다.

잇몸통증

위에서 언급한 잇몸에 피가나고 통증이 생기는 부위는 계속 반복적으로 나타날 텐데요.

만일 치아의 윗면 끝쪽 일부가 조각이 난 상태에서 저작할 때 깨진 부위의 팀으로 음식물이 끼게 됩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유지된다면 세균 증식이 일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평소 깨끗한 상태가 아닌 입안에는 치태와 치석이 더 많이 발생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세균 증식이 더 많이 발생하는 악순환이 됩니다.

양치질은 매일 하지만, 할 때 정말 꼼꼼하고 깨끗하게 닦아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설명 드린 것 처럼 치아와 치아사이 치아와 잇몸사이 등 음식물이 낄 수 있는 공간을 깨끗하게 닦아야 하지만, 잇몸이 붓고 통증 때문에 아프며 피가 나서 살살 닦는 것은 계속 문제의 원인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다소 통증이 있더라도 참고 깨끗한 상태를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식후-양치질

치주질환이 있는 환자분들이라면 양치질 방법에 와타나베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었는데요.

치아, 잇몸 사이 등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양치질의 칫솔질 방법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치실, 치간칫솔을 통해 남아있는 음식물을 제거해 주시고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통해 치태 및 치석 제거가 필요한 이유 역시 앞서 설명 드렸습니다.

아파서 양치질하기 힘드시다고 대충 하시기 보다 꼭 깨끗한 양치질로 구강위생을 관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