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질과 심혈관질환 상관 관계 있을까? 없을까?

구강내 세균 증식과 염증이 치주질환으로! 염증이 혈관에 침입하게 되면 심혈관 질환 발생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입니다.

저희 치과에서는 평소의 생활습관 특히 양치습관에 대해 매주 강조해 드리고 있습니다.

치과에 오시는 것은 정기 검진과 스케일링으로 예방을 하는 차원에서 오시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현실은 치아를 발치하고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환자분들만 오기 때문 입니다.

근본적으로 치아건강을 지키고 구강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시는 것이 우리 몸 건강을 지키는 것이라고 항상 말씀드려왔는데요.

구강 위생과 심혈관 질환은 전혀 다른 질환으로 상관이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오늘은 양치질과 심혈관 질환에 대해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올바른-생활습관과-양치질의-중요성 양치질과-치주질환 식후-취짐전-양치질-세균

<이미지출처 : 생로병사의 비밀 3분의 힘 중에서>

지난번 소개했던 생로병사의 비밀 3분의 힘의 내용을 보시면 식사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세균의 증식 속도가 매우 빠르게 증가한다는 사실을 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주무시기 전 항상 양치질을 해야 구강 건강과 구강내 위생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렇게 하시는 생활 습관은 치주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방송에서도 이야기 하지만 치주질환 자체는 구강 내 질환이지만 치주질환이 원인이 되어 더 큰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일반인들이 잘 모른다는 점 때문에 구강 위생 관리에 다소 소홀한 면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자주 이야기 했던 습관 중 술 드신 후 그냥 주무시는 습관은 저도 가끔 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할 수 있는 대표적인 나쁜 습관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술을 자주 드시는데, 그냥 주무신다면 구강 위생이 좋지 못하고 치아의 발치를 통한 임플란트 갯수가 많다는 사실을 본인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칫솔질3 칫솔질2 칫솔질1

<이미지출처 : 생로병사의 비밀 3분의 힘 중에서>

양치질을 깨끗하게 잘 해야 하는 이유는 미세한 음식물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본질 입니다.

양치질과 치실, 치간칫솔을 사용하고, 최소 연1회의 스케일링을 하시는 것은 기본, 6개월 마다 한번씩 하시는 것이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항상 말씀드리는 이유 입니다.

위와 같은 구강 위생 관리가 안될 경우 구강내 염증이 발생하고 잇몸에서 피가나는 등 증세가 있으면 치과에 가라는 신호 입니다.

계속 방치하는 경우 혹시라도 잇몸 염증이 혈관을 타고 들어가면 혈관 내 혈전이 생기면서 동맥경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혈관을 타고 심장, 뇌와 같은 인체의 핵심 기관에 혈전이 생긴다면 어떻게 될까요?

정말 매우 심각한 질환으로 인해 삶의 질이 떨어지는 현실이 올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평소 치주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양치질을 정말 잘 해주시는 것이 우리 몸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 다시한번 강조해 드립니다.

오늘은 양치질과 심혈관질환의 상관관계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양치질과 심혈관질환 상관 관계 있을까? 없을까?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양치질과 심혈관질환 상관 관계 있을까? 없을까? ©  NAVER Corp.

Translate »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