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입냄새가 심해요! 입냄새 없애려면!

항상 음식 섭취 후 양치질 치아부터 혀, 입안까지 꼼꼼하게

잇몸뼈 소실이 심하신 환자분들이 임플란트가 어려울 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평소 입냄새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 계실 텐데요.

입냄새 원인이 꼭 입안 문제로 인해서 입냄새가 심한 경우라기 보다 다른 원인으로 인해 입냄새가 심한 경우도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들이 아니라면 평소 구강위생 관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듯 합니다.

자주 말씀드리는 구강위생 관리가 잘 안되고 있는 원인은 양치질 부터 시작하겠죠!

평소 양치질을 언제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본인은 하던대로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계실지 몰라도 방법이 틀렸다면 입냄새 뿐만 아니라 치주질환으로 고생하고 계실 수 있습니다.

입냄새 원인

먼저 입냄새의 원인은 입안의 음식물 찌꺼기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런 음식물 찌꺼기로 인해 세균이 활성화 되고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세균이 많아지면 치태 치석 역시 늘어날 수 밖에 없겠죠!

이런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 세균의 먹이감을 줄여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주로 치아 어금니 중앙에 깊이 들어간 면, 치아와 치아사이, 혀의 아주 미세한 융기 등 세균 번식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들 입니다.

물론 치아와 잇몸 사이도 중요하겠죠!

이런 부위에 미세한 음식물이 남아 있고 습관적으로 대충 했던 양치질 등은 음식물 찌꺼기나 잇몸의 단백질 등이 화학반응으로 인해 입안에서 입냄새가 나게 됩니다.

아침에 입냄새가 더 심한 이유는 세균의 증식과 침샘에서 침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더 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수면 취침

연령이 높아지게 되면서 침샘에서 침 분비량이 자연스럽게 줄어드는 현상이 있는데, 침샘의 침 분비량이 입냄새를 더욱 심화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침샘을 자극하는 훈련과 생활습관도 필요로 하는 이유 입니다.

어금니와 턱 사이 침샘을 자극해 주면 침 분비가 발생하는데요.

인위적인 마사지를 통해 침 분비량을 늘려주면 입냄새도 구강 건강에도 도움이 되겠죠!

마지막으로 아침에 입냄새가 심하신 분들은 자기전 정말 꼼꼼하게 양치질을 해 보시고 다음날 입냄새가 많이 줄었다면 양치질 습관이 원인 이라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드신 후 바로 꼼꼼하게 양치질 하는 습관이 생긴다면 입안에서 입냄새도 자연스럽게 줄어든 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