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신경치료 후 크라운 안했다가 치아깨져 발치했어요

신경치료 후 크라운 안했다가 치아깨져 발치했어요

신경치료 후 크라운치료를 통해 치아 보호해야, 크라운을 해야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입니다.

오늘은 저의 이야기를 할까 하는데, 이전에도 말씀드린적이 있습니다.

크라운치료를 예전에 하고 치과에 근무하는 만큼 언제든 그냥 크라운으로 씌우면 되니까 하는 생각에 차일피일 미루다가 치아에 금이간 사실을 전해드린적이 있습니다.

원장님께서는 발치를 당시에도 해야 할듯 싶다고 하셨지만 그냥 버티다가 지난주 금요일 결국 발치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해야하는 이유를 몸소 느낀 경험으로 전해드리도록 할께요!

어금니-발치

아이들의 경우 충치로 인해 치과를 방문하게 됩니다.

어른들의 경우는 이보다 다양한 이유로 치과를 방문하기 마련입니다.

특히 치아의 저작위치에 금이 가거나 깨지거나, 충치가 생기는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신경치료를 받게 되는데요.

치아의 외부로부터 보호를 하는 역할로 치아의 구조에서 법랑질이 그러한 역할을 하게되는데, 충치가 심해 법랑질 안쪽의 상아질 또는 그 이상의 구조까치 치료를 받아야하거나 치아가 깨져 앞서 말씀드린 법랑질 안쪽까지 치료를 받아야 한다면 신경치료(근관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신경치료를 받아야 하는경우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신경치료-받은-치아

링크를 참조하신 분들이라면 신경치료(근관치료)에 대해 이해를 하셨을텐데요.

내용에서 보셨겠지만 신경과 미세한 혈관을 제거하고 인공 필름을 삼입하기 때문에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의 경우 영향공급을 받지 못하고 통증을 못느끼게 됩니다.

결국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건강을 유지하는 치아라기 보단 푸석푸석해지기 때문에 강한 저작력이 가해질 경우 깨질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신경치료 과정을 보셨다면 위 내용을 이해하셨겠죠!!

<동영상출처 : 유튜브 신경치료 과정>

 

위와 같은 상황을 너무도 잘알고 있었지만 사람인지라 방심을 하게 됩니다.

신경치료과정을 모두 마치고 본을 뜨고 크라운을 씌우는 과정만 남긴 상태에서 차일피일 미루다가 그만 음식을 씹을때 딱딱한 음식을 저도 모르게 신경치료받은 어금니로 씹고 말았습니다.

갑자기 통증이 싹 오더라구요.

저희 원장님께서 통증이 안오게끔 치료를 해주시긴 했지만 발치를 해야한다 하셨었는데, 거의 1년정도 된듯 싶습니다.

버티고 버티다 결국 치아발치를 하게되었습니다.

치아발치

이처럼 신경치료(근관치료)를 받고 크라운을 씌우지 않는 분들도 종종 계신데요.

저의 경험으로 보면 특히 어금니의 경우 아무리 조심하려해도 근본적으로 음식을 씹는 기능을 하는 치아인 만큼 신경쓰다가도 깜빡하게되기 마련인듯 합니다.

신경치료를 받는게 힘들거나, 치과를 가는것 자체가 싫기 때문에, 더이상 아프지 않아서, 비용이 부담스러워서 등등 다양한 이유로 신경치료 받은 치아의 마무리를 크라운으로 하지 않았을 경우 결국 발치를 하게 되었다는점을 환자분들도 꼭 인식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되면, 나중에라도 임플란트 식립을 해야할 텐데요.

크라운 비용으로 해결할 수 있었던 치아를 임플란트와 뼈이식 비용까지 해야하는상황이라면 몇배의 비용이 더 든다는점에서 환자분들이 이점을 꼭 알고 비용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으로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신경치료 후 통증에 대해서도 링크 참고하시면 좋을 듯 싶구요^^

오늘은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안했다가 치아가 깨져 발치하게된 경험을 전해드렸습니다.

뼈이식수술-2 임플란트-무상보증 대표원장이력-바로가기

 

고난이도-시-유의사항 다인치과-이용-안내

다인치과-고난이도수술-상담

 

신경치료 후 크라운 안했다가 치아깨져 발치했어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신경치료 후 크라운 안했다가 치아깨져 발치했어요 ©  NAVER Corp.

 

 

top
Translate »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