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신경치료 (근관치료) 후 기둥은 안하고 할께요! 비용 때문에?

신경치료 (근관치료) 후 기둥은 안하고 할께요! 비용 때문에?

신경치료 (근관치료) 후 치아 삭제가 많은 경우 기둥을 세워야 크라운 치료가 가능해요!

 

안녕하세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입니다.

많은 분들이 치과에 오면 보통 경험해 보신 것이 근관치료 (신경치료)가 아닐까 싶습니다.

충치가 심해 잔존치질의 손상이 심한 경우 치근 내부에 기둥을 보호하지 않고 서는 크라운치료를 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데, 이런 경우 지지해줄 기둥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둥을 세우고 나서 크라운으로 치아를 보호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게 됩니다.

골조건물을 세울 때 지지하는 철근이 필요한 경우와 같은 이치 입니다.

하지만 환자분들께서는 기둥을 꼭 해야 하는지, 그건 안하고 싶다고 하시는 경우가 있어 이런 상황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신경치료-후-크라운치료

<이미지 출처 : 유튜브 근관치료 애니메이션 캡쳐>

먼저 근관치료 (신경치료)를 하시는 분들 중 기둥을 세워야 하는 분들과 아닌 분들이 있습니다.

근관치료 (신경치료)는 보통 3~4회의 보험치료를 통해 치료를 받은 후 크라운 치료를 할 때는 비급여로 하게 됩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신경치료가 완료되는 시점에서 치아삭제 시 치관 파손이 심한 경우 지지 부위가 적어집니다.

기둥을 세워 크라운치료를 했을 때 치아가 힘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게 합니다.

이렇게 기둥의 역할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둥을 먼저 세우고 크라운치료를 하게 됩니다.

신경치료-후-기둥세울때

기둥을 세우는 경우에서도 두 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원내에서 기성품을 사용하여 기둥을 세우는 경우와 기공소를 통해서 제작의뢰를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때문에 환자분에 따라서 기둥도 달라지는 만큼 비용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근관치료 근관치료-인공물질-삽입

<이미지 출처 : 유튜브 근관치료 애니메이션 캡쳐>

문제는 환자분들 입장에서는 기둥을 세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을 드려도 많지는 않지만 간혹 기둥을 안 세우고 하고 싶다고 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은 크라운치료를 하기 위해서 기둥을 세우는 것이기 때문에 환자분이 결정해야 할 사항은 아닙니다.

치아를 살리기 위해서 해야 하는 불가피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혹시라도 환자분들은 치과에서 돈을 벌기 위한 수단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실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설명을 드리는데요.

크라운 치료를 하지 않게 되면, 특히 어금니의 경우는 저작 힘이 강하기 때문에 음식물을 씹다가 치아가 깨지면 결국 발치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초래됩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결국 임플란트를 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은 더 부담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환자분들이 자연치를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크라운치료를 한다는 점에서 이점 꼭 알고 근관치료 (신경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근관치료 (신경치료) 후 기둥을 세워야 하는 상황은 치질 파괴가 심해서 지지해 줄 힘이 없는 상태의 치아에 기둥을 세우고 크라운치료를 하게 된다는 점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신경치료는 치과용어로는 근관치료이며, 환자분들이 이해하기 쉽게 말씀드리고자 신경치료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정확한 용어는 근관치료라는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뼈이식수술-2 임플란트-무상보증 대표원장이력-바로가기
고난이도-시-유의사항 다인치과-이용-안내

다인치과-고난이도수술-상담

 

 

신경치료 (근관치료) 후 기둥은 안하고 할께요! 비용 때문에?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신경치료 (근관치료) 후 기둥은 안하고 할께요! 비용 때문에? ©  NAVER Corp.

댓글 달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