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신경치료는 보통 몇 번 오게 되나요?

신경치료는 보통 몇 번 오게 되나요?

신경치료 과정은 보통 3~4회로 마무리 본 뜨고 크라운치료까지

 

안녕하세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입니다.

치과를 오시는 분들 중 젊은 분들의 경우 신경치료를 받는 비중이 높은 듯 싶습니다.

이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치과를 몇 번 와야 하는지에 대해 물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과 치료를 받는게 쉽지 않으니 빨리 끝났으면 하는 바램이 크기 때문일거라 저는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신경치료에 대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아-신경치료

일반 환자분들에게는 신경치료라고 알려져 있지만 정확한 명칭은 ‘근관치료’ 입니다.

보통 치아우식증이 심한 경우, 치아가 부러지거나 금이 간 경우, 괴사, 잇몸질환등 세균이 치아 내부 신경까지 침투한 경우등 다양한 원인으로 신경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신경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최소 3회에서 4회를 오게 됩니다.

신경치료는 보험진료이기 때문에 금액적 부담은 크지 않지만 나중에 보철을 해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여러개의 크라운치료를 한다면 비용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 치아관리를 잘 해주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 잊지마시구요^^

근관치료

신경치료를 받는 과정은 첫번째 신경치료를 받게 되는 원인이 충치라면 충치 부위를 제거 하고 치아 속 신경에 접근합니다.

치아 속 신경과 혈관이 있는데, 신경과 혈관을 제거하고 세척을 합니다.

둘째날 역시 신경관을 조금 더 확대해 신경치료용 필름을 통해 신경관을 매우기 위한 사전 작업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은 세번째 오셨을때 특이 증상이 없다면 마무리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통증이나 증상이 의심되거나 환자분이 호소할 경우는 보통 일주일 정도 시간을 충분히 두고 다음 치료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없다면 마무리를 하게 되는데 앞서 말씀드린 신경관을 깨끗히 청소하고 신경관에 필름을 채운 후 매워 세균이 침투되지 않도록 막는 작업이 신경치료의 마무리 단계 입니다.

근관치료-인공물질-삽입

위 신경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어금니쪽으로 가면 갈 수록 구강구조로 인해 시야가 좁고 기구가 도달하기 힘든 어려움이 있습니다.

어금니 쪽으로 갈수록 앞서 말씀드린 신경관이 최소 3~4개로 신경관 제거 및 인공필름을 삽입하는 갯수가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서 환자분의 협조가 필요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환자분들 입장에서 최대한 입을 벌린다고 하는데, 치료하는 의료진 입장에서는 입을 안벌려 보이지도 않고 신경 제거나, 세척등 여러가지 이유로 신경치료가 의료진 입장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분야의 진료를 받으실때 수술을 할때는 환자분의 전신 마취를 하기 때문에 의료진이 원하는 상황에 맞게 수술 및 처치를 합니다.

단순 봉합 역시 구조적으로 구강내에서 하는 것 처럼 기구나 시야가 가려지는 등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치과 치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부분에서 환자분의 협조가 잘 되어야 결과가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신경치료-후-크라운치료

신경치료를 마무리 하게 되면 환자분의 치아 상태에 따라 기둥을 세워야 할지 그냥 크라운으로 마무리를 할지를 최종적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기둥을 세운다는 의미는 남아있는 치아가 너무 없기 때문에 크라운을 바로 하지 못하고, 지지대 역할을 해줄 기둥이 필요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가끔 환자분들이 기둥을 안하고 싶다고 이야기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치아의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과정이고 환자분의 판단과 결정으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위 과정을 모두 마치게 되면 결국 크라운 치료를 하게 되고 끝나게 됩니다.

앞서 전해드린 것 처럼 최소 3회 정도의 신경치료 과정이 끝나면 크라운치료를 위해 본을 뜨고 씌우는 과정 총 5회 정도가 가장 빠른 상황 입니다.

신경치료를 3회에 마무리 했는데 기둥을 세워야 한다면 6~7회 정도 치과에 내원하셔야 합니다.

신경치료를 받을 때 치과에 내원해야 하는 횟수가 생각보다 많다고 느끼셨겠죠!!

그래도 크라운치료까지 마무리 해야 자연치로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고요.

만약 크라운으로 치아를 보호하지 않을 경우 강한 저작력이 발생하게 되면 치아가 깨질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 이전의 자연치 상태 보다 신경치료 이후 치아는 약해진다는 점도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신경치료를 받게 되면 치과를 몇번 와야 하는지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뼈이식수술-2 임플란트-무상보증 대표원장이력-바로가기
고난이도-시-유의사항 다인치과-이용-안내

다인치과-고난이도수술-상담

 

신경치료는 보통 몇 번 오게 되나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신경치료는 보통 몇 번 오게 되나요? ©  NAVER Corp.

댓글 달기

top
Translate »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