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할때 시림증상 이유는 왜 일까요?

구강위생문제, 치주치료, 수복치료, 산성음식, 충치, 치아균열등 다양한 원인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소개해 드렸던 당진에서 오신분과 이런저런 대화를 하던 중 스케일링 할때 마취했는데 왜 이렇게 시린가란 질문이 있었습니다.

그에 대한 단변과 함께 치과에 오게되는 과정이 연령이 높은 이유도 함께 설명을 짧게 드렸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치아가 시린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일링-시림증상

먼저 치과를 찾는 연령은 상당히 높습니다.

40대 이상 부터 주로 치료를 받기 위해서 찾는 경우가 많을 수 밖에 없는데요.

일반적인 이유는 피부처럼 외부 상처가 발생할 시 즉각적으로 통증을 느끼기 보다는 오랜 시간동안 치아 또는 잇몸뼈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점차 심각해 지면서 통증을 느끼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아주 통증이 심하지 않고 잠시 붓는 등의 가벼운 증상까지는 참다가 더 심해지고 참기 어려울때 보통 치과를 찾습니다.

치아-구조

위 설명에서 처럼 치아의 시림증세도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원인들이 치아의 시림증세를 느끼게 하지만 오랜 습관들이 치아에 영향을 주며 점차 치아가 약해졌을 가능성이 높겠죠!!

일단은 치아의 구조먼저 살펴도보록 하겠습니다.

치아-과민증

위 이미지에서 치아의 구조 중 범랑질은 우리 치아의 단단한 물질로 코팅제 역할을 한다고 설명드리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내부의 치아구조를 보호하는 역할로 아주 단단한 구조 입니다.

이 부분이 얇거나 금이간다든지 하면 내부 조직에 연결된 신경이 자극되는 만큼 시리거나 통증을 더 쉽게 느끼게 됩니다.

치아-상아질-단면
치아시림-증상

또 잇몸 안쪽은 치아의 구조에서 법랑질(치아의 코팅 역할)을 하는 부위가 없어 외부로 부터 취약한 구조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잇몸이 주저 앉아 치아의 속이 보이는 분들이라면 시림증세가 당연히 심하게 느낄 수 밖에 없겠죠!!

이러한 분들 마취를 하고 스케일링을 하더라도 시름증상이 온몸으로 느끼 실 수 있습니다.

손과 발에 힘이 자동으로 들어가기 마련이죠!! ㅋㅋㅋ

치아-미세파절

이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상 말씀드리는 이야기 이지만 올바른 양치습관과 평소 어릴적 부터 스케일링을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식습관도 중요할 수 있구요.

콜라가 치아를 녹이는 실험 다들 아시겠지만 산성은 치아의 범랑질도 녹이기 때문에 코팅했던 것이 점차 없어진다고 하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이렇게 취약해진 치아는 미세한 금이생긴다거나 눈에 보이지 않는 깨짐현상등이 발생하면서 그 증세는 더더욱 심해질 수도있습니다.

잘못된-양치습관

이런 이유 때문에 개인적으로 올바른 양치습관과 식습관에 대해서 살펴보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양치 습관 중 좌우로 양치를 하시는 분들은 위아래로 하시는 것으로 바꾸셔야 합니다.

평소 치아가 시리거나 스케일링 받으실때 시림 증상이 유독 심하게 느끼신 분들 앞으로 관리 잘하시길 바랄께요!!

이미지 출처 :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시린이

스케일링 할때 시림증상 이유는 왜 일까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스케일링 할때 시림증상 이유는 왜 일까요? ©  NAVER Corp.

Translate »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