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하면 이가 시리고 약해진다?

치아와 잇몸사이까지 생긴 치석 제거 찬물에 일시적 증상!

잇몸뼈 소실이 심한 환자분들이 임플란트가 어렵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지난번 설명했던 치주질환에 대한 설명 중 치태와 치석이 생기면서 점점 잇몸사이까지 파고 들어간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런 치석이 쌓이고 쌓이게 되면 치아사이와 잇몸 사이를 막고 있기 때문에 잇몸이 붓고 피가나는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스케일링을 하게 되면 치아사이와 잇몸안쪽 까지 파고들어간 치석이 제거되면 공간이 생기게 되는데요.

환자분들 중에 갑자기 스케일링 하게 되면 치아가 시리고 치아가 흔들린다고까지 하는 오해를 사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케일링은 초음파를 통해 치석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건강한 치아가 스케일링 했다고 흔들릴 일은 절대 없는데 말입니다.

임플란트 붓기

스케일링을 하게되면 앞서 설명 드린 것 처럼 치아 표면을 덮고 있던 치태, 치석이 잇몸질환의 원인을 일으키게 됩니다.

하지만 차아 표면의 치석, 치태가 찬물의 반응을 느끼지 못하게 하다가 스케일링을 하게 되면서 제거 되면 한마디로 옷을 벋어 찬물에 반응을 느끼게 되는 것 입니다.

또 빈 공간이 생기기 때문에 이전에 느끼지 못했던 느낌을 느끼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을 받을 때 고통스럽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분명 계시겠지만, 이렇게 스케일링을 통해 잇몸이 붓고 피가나는 증상이 있던 환자분들은 붓기가 가라 앉게 됩니다.

어느정도 연령이 있는 분들 중 잇몸이 주저 앉은 상태의 환자분들이라면 찬물에 시림증상을 심하게 느낄 수 있는데, 스케일링을 하지 않아 치석과 치태가 두껍게 생긴 상태라면 역시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시림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시림증상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케일링을 하게 되면 이전에 느끼지 못했던 증상을 느끼고 불편감이 생길 수 있지만, 치아와 잇몸 구강건강을 위해서 스케일링을 하는 것이 꼭 필요 합니다.

치과-치료

앞서 설명드렸지만, 잇몸이 붓고 피가나는 증상이 있던 환자분들이 붓기가 가라 앉은 증상을 경험해 보셨을 텐데요.

스케일링을 정기적으로 하셨던 분들이라면 위에서 생기는 불편감을 상대적으로 적게 느끼거나 그런 증상을 잘 모르고 계실 수 있지만, 오랜기간 스케일링을 하지 않은 상태의 환자분들의 경우 스케일링을 한번에 다 하지 못하고 나눠서 할 정도로 심하신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상태의 환자분들 이라면 위 언급한 불편한 느낌들을 더욱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치석과 치태는 우리 치아와 잇몸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 우선 치아와 잇몸 건강을 지킬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평소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해 관리를 잘 해주시기 바랄께요.

스케일링에 대한 오해를 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어 오늘 설명 전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