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스케일링 하면 시려서 하기 싫어요? 구강건강의 첫걸음!

스케일링 후 시린 증상 이유와 스케일링을 꼭 해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입니다.

많은 분들이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하고 계시지만 매년 최소 1회를 하시는 분들은 얼마나 될까요?

항상 말씀드렸지만 치아와 구강 건강을 위한 예방으로 스케일링을 말씀드리고 있지만, 스케일링의 중요성을 잘 모르시는 분들, 시려서 하기 싫다는 분들 이유도 다양합니다.

입안은 음식을 섭취하는 경로로 음식물로 인한 세균 증식, 치석, 치태 등 치과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치석이 증가하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해야 하는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잇몸이 붓고 피가나는 분들이라면, 보철, 임플란트 등 음식물이 잘 낄 수 있는 구조라면 스케일링을 꼭 해야 하는데, 아프지 않고 특별한 증상도 없으니 치과를 찾아갈 이유가 없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케일링을 해야 하는 이유와 시린 이유에 대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아건강 예방

스케일링을 경험 했던 분들 중 시림증세가 너무 싫어서 하기 싫다 하시는 분들도 의외로 많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치태와 치석이 증가하기 마련 입니다.

잇몸이 내려 앉은 경우 치태와 치석이 그 자리를 매워주게 됩니다.

치아의 시림 증세가 치태와 치석 때문에 느끼지 못하다가 스케일링을 통해 치아의 표면에 붙어 있던 치태와 치석을 제거 하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치아를 보호하는 잇몸이 내려 앉고 치태와 치석이 제거 되면서 시림 증상를 느끼게 되는 것 입니다.

이런 증상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적응하게 되는데, 스케일링 할땐 정말 고통스럽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죠!

치아관리법

그래도 스케일링을 해야 하는 이유는 처음에 언급했던 것 처럼, 항상 음식을 섭취하고 양치를 하더라도 깨끗하게 한다고 생각했지만 미세한 음식물이 남아 세균이 번식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계속 반복되면서 치태와 치석이 형성되고 치태와 치석에 세균이 더 증식을 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으로 염증이 생기면서 잇몸이 붓고 피가나는 증세가 발생하게 되는 과정 입니다.

더 심각해 지면 치아 주변 잇몸뼈가 녹아 결국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발치 후에도 관리를 하지 않고, 임플란트로 빈 공간을 매워 주지 않는 다면 잇몸뼈 소실과 주변 치아와 잇몸뼈에도 점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결국 돈이 더 많이 들어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본인 스스로 만들고 있는 것 입니다.

평소 스케일링을 통해 관리를 잘 하시는 습관이 중요한 이유는 위와 같은 상황을 예방하기 위함이라는 점에서 구강건강을 평소에 잘 관리하는 습관이 중요하다는 점, 문제가 생긴 치아가 발생하면 되도록 빠른 시간에 다른 치아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처방을 해 주시는 것이 가장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스케일링 하면 시린 증상이 싫고, 그래서 하기 싫다 하시는 분들 에게 스케일링을 왜 해야 하는지, 구강건강을 위해서 가기싫고, 하기 싫어도 최소 1년에 한번 해야 하고, 보철 임플란트 등 음식물이 잘 낄 수 있는 구조의 구강 상태라면 연 2회로 자주 관리를 하셔야 하는 이유에 대해 전해 드렸습니다.

 

뼈이식수술-2 임플란트-무상보증 대표원장이력-바로가기
고난이도-시-유의사항 다인치과-이용-안내

다인치과-고난이도수술-상담

 

스케일링 하면 시려서 하기 싫어요? 구강건강의 첫걸음!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스케일링 하면 시려서 하기 싫어요? 구강건강의 첫걸음! ©  NAVER Corp.

댓글 달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