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에 대한 잘못된 상식 어떤게 있을까?

치아가 약해진다, 치아가 벌어진다, 이가 시리다, 효과가 없다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입니다.

연말에는 보험적용이 되는 스케일링의 기한이 끝나기 때문에 남아있는 기간 내에 하셔야 하고 이런 이유 때문에 치과에는 스케일링 예약이 늘어나게 됩니다.

12월에 특히 위와 같은 현상이 심화 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스케일링을 하면 불편한 잘못된 상식들을 이야기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에 제가 아는 지인의 경우도 스케일링을 하고 나서 치아가 흔들리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치아가 흔들리는 이유는 이미 오래전 부터 진행되었는데, 스케일링을 잘못해서 그런 증상이 있다고 이야기 하시는 경우까지 봤습니다.

이렇게 스케일링에 대한 잘못된 상식과 오해가 스케일링을 안하게 되는 이유가 될 수 있어 이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아건강 예방

스케일링을 하게 되면 치아가 약해진다는 잘못된 상식이 있습니다.

스케일링을 하게되면 이전에 치석 치태가 제거 되는데, 이전에 치석 치태로 인해 잇몸이 붓는 증상이 가라앉으면서 생기는 증상 입니다.

치석 치태로 인해 세균이 번식하고 이로 인해 염증이 생기면서 잇몸이 붓는 이유 이기 때문에 치석 치태가 없어지면서 그러한 증상이 없어지는 것 입니다.

만일 스케일링을 오랜기간 하지 않게 되면 치석 위에 치석이 붙어 치석양이 많아진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치아관리법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가 벌어진다는 잘못된 상식이 있습니다.

스케일링을 오랜기간 하지 않았다면 치아사이 틈새, 잇몸과 치아 사이 틈새에 치석 치태가 많이 생겨 원래 있던 틈이 매워지게 됩니다.

평소에는 그런 느낌이 없었기 때문에 잘 모르고 있다가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과 치태가 제거되면서 원래 틈새가 있었던 공간이 보이고 느껴지게 됩니다.

하지만 환자분은 스케일링 때문에 치아가 벌어진 것처럼 느낄 수 있는데, 스케일링을 오랜기간 하지 않게 되면 이런 느낌이 들 수 있다는 점 잊지마시구요^^

또한 스케일링을 통해서 이가 시리는 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치아와 잇몸에 붙어 있던 치석이 없어지면서 치아 뿌리가 노출돼는 경우가 있습니다.

잇몸이 주져 앉은 경우 치아 뿌리 부분의 노출로 인해 시림증상은 더 심하게 느낄 수도 있는데요.

몇일 동안은 시림 증상이 있다가 사라지는 만큼 치아와 잇몸 건강을 위해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위생

스케일링은 항상 말씀드렸지만, 보철, 임플란트 등 하신 분들, 연령이 높으신 분들, 치주질환이 있으신 분들, 교정치료 중인 경우, 음주 흡연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되도록 6개월에 한번씩 스케일링을 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양치질을 아무리 열심히 한다고 하더라도 치석 치태는 생기기 마련 입니다.

구강 위생과 구강건강을 위해서 치석 치태 제거를 위한 스케일링은 꼭 필요하며, 예방적 차원에서 가장 효과적이라는 점 잊지마시구요^^

오늘은 스케일링의 잘못된 상식으로 인해 스케일링을 기피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라고 전해드립니다.

스케일링에 대한 잘못된 상식 어떤게 있을까?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치과정보  | 스케일링에 대한 잘못된 상식 어떤게 있을까? ©  NAVER Co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