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상악 어금니 안쪽 크라운이 삭아서 부러졌어요. 임플란트 수술 설명!

잔존치아 발치 후 임플란트, 상악 어금니는 상악동거상술!

 

안녕하세요.

잇몸뼈 소실이 심한 환자분들이 임플란트가 어렵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어제에 이어 지난주에 문의 들어왔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보통 어금니 쪽에 크라운을 많이 하셨을 텐데요.

이렇게 보철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 대시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지만, 신경치료 후 크라운 치료 과정에서 남아있는 치아가 많지 않은 경우 기둥을 세워 크라운을 씌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 오래 사용하다 보면 부러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꼭 오래 사용하지 않더라도 강한 저작에 의해 부러질 수 있습니다.

기둥을 세우지 않았다 하더라도 크라운 치료한 안쪽에 충치가 생겼지만 모르고 사용하다가 치아가 많이 생해 부러질 수도 있겠죠!

위와 같은 상황에서 치아를 더이상 살릴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발치를 하고 임플란트를 심게 됩니다.

문제는 문의하신 환자분의 경우 임플란트 식립 위치가 상악 어금니라는 점 입니다.

상악 어금니쪽의 상악동은 잇몸뼈 위쪽이 비어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상악동거상술을 통해 잇몸뼈이식이 필요하며, 수술 방법이 두가지라는 점 많이 설명 드렸습니다.

치과의사-임상경험

저희 다인치과의 경우 상악 어금니 임플란트를 할시 외측방접근법을 통해 임플란트 뼈이식을 진행하게 됩니다.

앞서 두가지의 수술방법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자세한 사항은 링크 참조하시고 장단점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금니의 경우 저작힘이 강하기 때문에 본원에서는 환자분들이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뼈이식을 많이 하는 외측방접근법만 하고 있는 이유는 링크를 통해 확인하셨을 텐데요.

잇몸뼈이식 후 임플란트의 뿌리 부분까지 식립해 놓은 상태가 1차 수술 입니다.

2차는 기둥을 세우고, 3차는 보철을 끼워 붙이는 것이 마지막 단계이며 상악동거상술 및 1차 임플란트 식립한 부위의 골형성이 완료되는 시점까지 기다린 후 수개월 후 2차 수술을 하게 됩니다.

2차 기둥을 세우는 것은 아주 간단하지만 처음 잇몸뼈이식과 임플란트 뿌리 부분을 식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잘 굳어지고 잘 버틸 수 있도록 임플란트 식립하는 의료진의 판단이 중요할 수 밖에 없으며, 결국 단단하게 잘 굳어지게 되면 그만큼 오래 사용할 수 있겠죠!

임플란트-수술

임플란트 과정은 대충 위에서 언급한 내용 입니다.

환자분의 치아 상태를 정확히 모르는 상황에서 자세히 알고 싶어하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 일 듯 싶지만, 환자분이 수술 과정과 비용까지 정확히 알고 싶다면 치과를 내원하셔서 실제 촬영을 통해 치아 상태를 확인한 후 상담을 받는 것이 가장 확실 합니다.

말이나 글로 설명을 한다 하더라도 정확한 판단은 결국 의료진이 본 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전달 받아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치과에서는 내원 하셔서 상담 받으시라고 말씀 드리는 이유 입니다.

보철을 오래 사용하신 환자분들 중 위와 같은 상황의 환자분들도 분명 많으실 수 있을 텐데요.

상악 어금니에 문제가 생길 경우 상악동거상술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며, 수술 방법에 따라 잇몸뼈이식 비용이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상악동거상술 외측방접근법만 한다는 점 참고하시구요^^

임플란트 상담은 치과에 방문하셔서 자세히 이해를 하시고 결정하시기 바랄께요.

댓글 달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