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뽑아야 하나? 계속 사용해야 하나?

반듯하고 문제가 없는 사랑니는 그냥 두고

충치, 붓고 통증 등 문제가 생겼다면 다른 치아와 잇몸에 영향

잇몸뼈 소실이 심한 환자분들의 경우 임플란트가 어렵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성장기가 지나면서 사랑니는 나오기 마련 입니다.

하지만 개인별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곧게 잘 자란 사랑니와 옆으로 기울어지고 살짝 나온치아, 완전히 잇몸 안쪽에 옆으로 기울어져서 나오는 치아 등 개인차가 있습니다.

또 아랫니 같은 경우 신경과 가깝게 사랑니가 나온 상황이라면 치과에서 큰 병원을 가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랑니의 상태가 어떤가에 따라 발치에도 난발치가 될 수 있고 이런 경우 치아를 뽑는 지지대가 없어 조각내어 발치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사랑니라고 무조건 발치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사랑니로 인해 주변 어금니, 잇몸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면 발치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치주질환-예방습관

일단 사랑니는 가장 안쪽에 있기 때문에 칫솔질 할 때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 기울어져 난 사랑니의 경우, 사랑니 발치를 하시고 발치된 치아를 보신 경험이 있다면 치아와 잇몸을 덮은 경계면이 까만 상태의 치아를 보신 분들도 계실 듯 합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는 이유는 관리가 어려운 위치에 있기 때문 입니다.

따라서 그만큼 음식물이 끼게 되고 잇몸이 붓고 피가나는 원인을 제공하는 사랑니라면, 더 나아가 충치가 발생한 상태라면 주변 치아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는 이유 입니다.

사랑니가 관리가 안되는 상태로 방치가 되면 치아, 잇몸 혀 등 염증이 발생하고 자주 붓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염증은 항상 말씀드리지만 세균이 많이 증식되면서 치주질환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요.

문제를 키울 수 있는 사랑니로 자란 상태에 통증까지 있으신 경우라면 당연히 발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통증

만일 임신을 계획하고 계신 여성 분이라면 임신 전 치과 치료를 우선적으로 받으시는 것이 좋을 수 밖에 없고요.

앞서 설명 드린 사랑니가 문제가 되는 경우라면 미리 발치하시는 것도 좋겠죠!

사랑니 발치 후 오랜시간 입을 벌리게 되면서 턱이 아프고 붓는 등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얼음찜질을 많이 하셔서 붓기를 완화 시키는 것이 좋으며, 남성분들 흡연하실 경우 흡연으로 인해 발치 부위에 압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금연하시기 바랍니다.

계속 사랑니에 문제가 있지만 미루고 계신 분들도 계신데, 이런 경우 처음 언급했던 것 처럼 다른 치아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 꼭 잊지 마시기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