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꼭 해야 할까? 관리 문제가 있다면!

사랑니로 인한 충치, 주변치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관리가 어려운 상태라면 발치 권장

잇몸뼈이식 문제로 인해 임플란트가 어려운 상태의 환자분들이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서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성인들 중 사랑니 문제로 인해 충치, 잇몸 통증 등 불편한 원인으로 치과를 방문하는 환자분들의 경우 발치를 권장해 드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사랑니 발치 관련 문의전화가 오게 되면 사랑니의 치아 상태에 따라서 발치가 바로 할 수 있을지, 확인 후 다음 일정을 잡을지 등 사전 설명을 드리게 됩니다.

사랑니의 경우 매복치, 수평지치, 반매복지치 등 발치할 때 시간이 걸릴 수 있는 상태의 치아들은 기존 일정이 잡혀있는 환자분들과 여러 상황을 고려해 발치 일정을 다시 잡는 경우가 많은 이유 입니다.

위와 같이 발치를 권장해야 하는 상황의 사랑니들은 입안에 가장 안쪽에 있기 때문에 양치도 깨끗하게 안되는 경우가 원인이 되어 충치,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 입니다.

이런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다른 치아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랑니라면 치과에서 발치를 권장하는 이유 입니다.

치아발치

발치 과정은 사전 예약을 통한 방문 시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하여 사랑니의 상태에 따라서 간단하게 발치가 될치, 난발치가 될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일반 사랑니일 경우 바로 발치가 가능한 상황이 있고, 매복치, 난발치 등 시간이 걸리는 경우는 충분한 시간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별도의 일정을 잡게 됩니다.

이러한 매복된 치아들의 경우는 잇몸을 절개 한 후 사랑니 주변 뼈를 조금 갈아내고 치아를 조각내서 뽑아내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경우 입니다.

만일 하악의 사랑니가 하치조신경에 닿아 있는 경우, 통과하는 경우는 일반 치과에서 발치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대학병원에 가시라고 하는 상황이 많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치과-임상경험

발치 후 주의사항으로 2시간 동안 출혈을 멈추도록 하기 위해 거즈를 물고 계셔야 합니다.

출혈이 멈춘 상태라 하더라도 몇일 동안 빨대를 사용하게 되면 구강내 압렵(음압)으로 인해 출혈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위와 같은 빨대 이야기를 드렸는데, 담배도 빨대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구강내 압력을 주게 되는 것이라는 점, 수술 후 음주 흡연은 당연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상식이니, 더 이야기 할 필요는 없을 듯 싶구요.

혹시라도 평소 아스피린 계열 약을 드시는 경우, 꼭 치과에 드시고 계신 약, 질환 등 사전에 내용을 전달 해 주셔야 하는 점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랑니가 아무 문제가 없는 상태라면 꼭 발치할 필요는 없지만, 구조적인 이유로 인해 주변에 음식물이 자주 끼고, 양치질은 잘 안되는 상태에서 염증 등 발생이 생기는 상태라면 또 이러한 상태가 주변 치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면 발치를 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고 권장하는 이유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사랑니 발치 꼭 해야 할까? 관리 문제가 있다면!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임플란트 다인치과 | 사랑니 발치 꼭 해야 할까? 관리 문제가 있다면! ©  NAVER Corp.

Translate »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