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오면 충치 콕콕 통증 느낀다?

잇몸뼈 소실이 너무 심한 경우 임플란트가 어렵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올해는 유독 비가 자주 내리는 듯 합니다.

일단 비가 한번에 많이 오기 보다는 어느정도 내리는 상황이라 다행이지만, 올 여름 비가 얼마나 올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렇게 비가 올 때 치아에 통증을 느끼시는 경험 해 보신 분 있으실 듯 한데요.

비오는 것과 치아 통증과 무슨 연관성이 있을까요?

비가오는 날이면 기압이 저기압이라는 사실은 대부분 알고 계시겠죠!

바로 기압의 차이라고 합니다.

잇몸통증

충치 세균에서 발생한 가스가 신경 압박, 비로인한 낮은 기압으로 통증

일단 충치가 있으신 분이 통증을 느끼다가 통증이 사라지는 경험을 하셨을 텐데요.

이렇게 충치로 인한 통증을 느끼시는 경우라면 치과에서 충치치료를 조기에 받는 것이 비용을 줄이는 길입니다.

통증이 있다 없다해서 좀 참지 하는 생각을 하시다가는 그냥 떼일 치료를 보철치료까지 해야 하기 때문 입니다.

치아 표면의 코팅되어 있는 부분을 넘어 그 안쪽 상아질에 충치가 접하게 되면 시림 통증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평소에는 멀정하다가 비가 오면 이렇게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기압이라고 앞서 말씀 드렸습니다.

충치로 인한 세균들이 생성한 가스가 팽창하게 되면 치아와 연결 되어 있는 신경에 압박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통증을 느끼실 수 있는데, 기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그런 통증이 더 압박 되어 멀정하던 것이 비가 오면 통증을 더 느낄 수 있는 이유 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통증을 느끼시는 단계라면 정말 치과에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어금니-발치

< 충치로 인해 신경치료 받고 보철치료 하지 않은 상태로 방치하다 금이가서 발치한 글쓴이의 사례>

위에서 언급했던 것 처럼 가볍게 떼울 치아를 신경치료를 하게 되면 신경을 죽이고 몇차례 치과 방문을 해야 하며 치아 안쪽의 신경을 제거했기 때문에 더이상의 영양 공급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때문에 신경치료 후 크라운이라는 보철치료를 통해 보호하는 이유 입니다.

최근 처럼 비가 자주 내리는 사이 치아에 통증을 느끼신 경험을 하신 환자분들이라면 오늘 보신 내용을 참고하시고 치과를 가셔서 일단 치아 상태 먼저 체크하시는 것이 바람직할 듯 합니다.

그냥 참고 버티고 하다가 저처럼 신경치료 받고, 신경치료 받은 후 보철치료를 하지 않고 버티다 금이가서 소중한 어금니 한개를 뽑아야 하는 실수는 하지 않기를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