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비만이 구강건강 치주질환 및 치아 건강에 영향 줘!

비만으로 인한 치주질환 유병율 정상체중인의 약 1.5배, 구강위생관리 더욱 꼼꼼해야

 

안녕하세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입니다.

가을이면 먹거리가 더욱 더 풍성해 지기 마련입니다.

방송에서는 이런 풍성한 먹거리를 더 많이 보여주는 듯 싶고, 이로 인해 우리는 먹고 싶다는 충동을 느끼지 않나 싶습니다.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당연히 살로갈 수 밖에 없는데요.

체중이 점차 불어 비만으로 가시는 분들이라면 비만과 구강, 특히 치주질환이나 충치와 무슨 연관이 있나 싶겠지만 아래 내용을 통해서 왜 구강건강에 일반인 보다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해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부비만-다이어트

비만의 경우 식습관과 생활습관 기타 여러 사유로 비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만은 다양한 질병을 야기시킬 수 있는데요.

특히 가을철은 식욕이 왕성해 지기 때문에 더더욱 비만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시기 이기도 합니다.

예전에 소개했던 EBS 다큐프라임 아이들의 밥상 1,2부를 참고하시면 식습관의 문제로 인한 비만 이야기가 나옵니다.

티비를 보면서 식사를 하거나, 씹는 식습관, 선호하는 음식 종류, 식사량 등 비만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는데요.

한번 살이 찌는 것은 쉽지만 빼기는 정말 어렵다는 사실 우리 모두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사실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비만으로 인해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체중관리는 나이가 들면 들수록 필요한 부분이라는 점 입니다.

체중감소

중요한 것은 비만의 원인 중 자주 음식을 접하는 습관 특히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게 되는 경우의 생활습관과 식습관이 우리 구강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 입니다.

수면시간이 늦을 수록 밤에 공복감은 점점 커지고 음식에 집착하게 되는 경험 하셨을 텐데요.

수면 부족과 밤에 먹는 음식이 건강 뿐만 아니라 구강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어제 언급했던 내용이지만 저녁 식사 후 양치질을 하셨다 하더라도 잠을 늦게 자면서 뭔가 먹을 것을 찾고 결국 음식을 드시면서, 잠도 늦게 자게 됩니다.

음식을 드시면 양치질을 해야 하는데, 이런 경우 자기 전 누워 있는 상태에서 그냥 잠을 자게 되는 경험 다들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결국 밤새도록 입안에 세균이 증식하도록 환경을 계속 만들어 주고 있는 구강건강에 나쁜 습관일 수 밖에 없다는 점 입니다.

아이들-양치

위와 같은 상황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비만인의 치주질환 유병율이 정상체중인 보다 약 1.5배가 나온 연구 결과(2017년 연산대 최정옥 교수님- 만 19세 이상 성인 4381명 비만과 지주질환 관계 분석)가 아닐까 싶습니다.

치주질환은 초기에 치료를 해야 하지만 치주질환이 심해지면 당뇨, 심혈관계 질환에 까지 영향을 주게되고 매우 심각한 질환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관리를 위해서 구강관리를 해야 합니다.

먹고싶은 음식을 참기란 참 힘든 일 입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 정량, 천천히 꼭꼭 많이 씹는 식습관, 식사중에는 TV와 같은 영상 시청은 하지 마시고, 최소 15~20분 정도의 식사시간을 지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식사를 하시면 양치질을 꼭 하셔야 한다는 점 입니다.

자기 전 간식을 드신 경우 역시 양치질을 해야 한다는 점 어제 내용도 다시한번 참고하시기 바라구요.

비만이 있고, 음식을 자주 섭취하시는 분들이라면 양치질에 대한 관심을 더더욱 갖어 보시기 바랍니다.

 

뼈이식수술-2 임플란트-무상보증 대표원장이력-바로가기
고난이도-시-유의사항 다인치과-이용-안내

다인치과-고난이도수술-상담

 

자기전 양치질을 꼭 해야 하는 이유! 입안 세균 어마어마!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자기전 양치질을 꼭 해야 하는 이유! 입안 세균 어마어마! ©  NAVER Corp.

 

댓글 달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