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부모님과 자녀 치아관리 모두가 똑같이? 연령에 따라 맞게!

부모님과 자녀 치아관리 모두가 똑같이? 연령에 따라 맞게!

 

안녕하세요.

잇몸뼈 소실이 심한 경우 임플란트가 어렵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우리는 매일 음식을 섭취하고 양치질을 하는데, 이것은 온 가족이 모두 똑같습니다.

하지만 성장기 아이들과 이미 성년이 된 청소년, 부모님 그 위의 어르신들 이 모두가 동일한 방법으로 양치질을 하고 치약도 똑같이 쓰는 것이 과연 맞을까요?

아이들은 초코릿과 같은 달고 맛있는 음식을 선호 하고 어른들의 경우 특히 남성들이라면 술안주로 짜게 드시고 계시고 음주와 흡연까지 하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의 경우는 치아가 상실된 경우도 있고 오랜기간 사용한 치아로 인해 젊은 시절 즐겨 먹던 음식은 피하고 다소 연하고 단백한 음식을 찾으며, 치아 잇몸 등 노화가 이루워 지면서 점점 약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아이들과 어른 어르신들 모두 구강 상태는 다른데, 양치질 할 때 칫솔질, 치약 등 모두가 같게 사용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치약의-기능

치아와 구강위생관리는 연령에 따라 다르게 해야 하는 이유!

다소 차이가 있는 경우라면 자녀가 아주 어리기 때문에 블소가 없거나 낮은 치약을 사용하는 경우는 있겠지만, 온 가족이 동일한 치약을 쓰고 빨리 빨리 칫솔질 하고 양치 후 입안 헹굼도 몇번하고 끝내고 있지 않은지요?

40대 이상의 경우는 치주질환이 있으면 칫솔질도 치약도 달라야 합니다.

우선 칫솔질은 치주질환에 도움이 되는 칫솔질을 하셔야 하는데, 예전에 말씀드렸던 와타나베법과 같이 자신의 치아나 구강상태에 맞는 칫솔질을 통한 양치습관이 중요 합니다.

잇몸이 많이 내려 앉은 상태에 연마제 성분이 높은 치약을 쓴다면 치아 표면이 부식 되면서 치아의 이시림은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치약 역시도 구강 상태에 따라 성분을 보고 개인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어린 아이들에게 불소 성분을 보고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은 당연하게 여기지만 일정 나이가 되면 그냥 치약을 한가족이 똑같이 사용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다는 점이 결코 당연하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불소치약

앞서 연령에 따라 드시는 음식도 다르고 치아와 잇몸 상태도 다릅니다.

따라서 양치질 방법과 치약 성분도 달라야 합니다.

요즘은 기술이 좋아 지면서 치약 성분도 다양하기 때문에 내 구강상태를 알고 잘 써야 합니다.

다만 치약 성분을 통해 잇몸질환에 문제가 있는데 이런 문제가 해결 되는 것이 아니라 예방 차원에서 사용해야 한다는 점은 알고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당연한 이야기지만 당연하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는 점에서 우리 가족 모두가 똑같기 보다는 내게 맞는 치아 및 구강관리에 관심 갖어 보시기 바랄께요!

댓글 달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