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뼈와 잇몸의 상태 및 임플란트 식립 위치에 따라 시기 다르다!
안녕하세요.
잇몸뼈 소실이 심한 경우 임플란트가 어려운 상태의 환자분들이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임플란트를 심어 보신 환자분들 중 어떤 경우는 발치를 하고 바로 식립을 경험하신 환자분들, 또는 수개월을 기다렸다가 임플란트를 식립하시는 분들 등 발치 후 임플란트 식립하는 시기가 차이가 있어 이런 부분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환자분들이 의외로 많은 듯 합니다.
특히 환자분들 중 발치 후 임플란트를 식립을 경험 하신 분들은 그래도 되는 건지 의아해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오늘 부제목에서 설명을 드린 것 처럼 잇몸뼈와 잇몸의 상태, 임플란트를 식립하고자 하는 위치가 앞니인지, 어금니 인지, 위의 상악인지 하악인지 등 다양한 변수로 인해 식립하고자 하는 시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잇몸과 잇몸뼈에 전혀 문제가 없고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 이라면 발치 후 바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하는 연령이 젊고, 앞니의 경우라면 앞서 설명드린 것 처럼 발치 후 바로 식립하고 임플란트 기둥까지 세우는 등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발치의 원인이 치주질환 같은 잇몸에 염증이 있었다면 염증 치료과 완료된 시점으로 발치 후 보통 한달 정도 이후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제는 어금니 쪽 발치 후 임플란트를 하는 경우인데, 보통은 잇몸뼈, 잇몸 등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임플란트를 할 때 기본적인 잇몸뼈이식과 임플란트 뿌리를 식립하고 최소 3~4개월 정도는 기다려야 하는데,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그 기간은 6개월 이상 기다리실 수 있습니다.
잇몸뼈 소실이 너무 심하신 경우의 환자분들은 잇몸뼈를 만들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인데, 이런 경우는 링크를 참조해 어떤 경우인지 참조해 보시기 바랄께요.
또 많은 분들이 빨리 임플란트를 마무리하고 싶은 마음에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하시지만 기본적으로 처음 설명드렸던 젊은층, 잇몸뼈가 튼튼하신 환자분들 등 제한 요소가 있어 누구나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하실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되면 임플란트와 잇몸뼈가 완전히 굳어지는 것이 중요하며 임플란트의 위치에 따라 식립하게 되는 임플란트의 깊이, 크기 등 여러가지를 함께 고려해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됩니다.
목적은 당연 저작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인데, 너무 빨리만 생각하시기 보다 원칙을 잘 지키는 것 역시 중요하다는 점 입니다.
잇몸뼈가 약한 상태에서 위와 같은 고려사항 없이 빨리 임플란트를 끝내고 싶다면 예전에 설명 드렸던 부산의 오피스텔과 같은 기울어지는 현상 처럼 지반이 약하면 그만큼 오래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
환자분 입장에서는 빨리 임플란트를 하면서 비용도 저렴하고 오래 쓸 수 있기를 바라시겠지만, 방금 언급 했던 경우는 있을 수 없다는 점 꼭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싼 것은 싼 이유가 있으며, 오래 쓰고 싶으면 스스로 관리도 잘해야 합니다.
튼튼한 임플란트를 원하신 다면 기다리는 것이 좋겠죠!
오늘은 발치 후 임플란트를 바로 하는 경우 부터 오랜 기다림 끝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시기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