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발치한 치아 보관 했다가 임플란트 할 때 뼈이식재 사용 가능? No!

발치한 치아 보관 했다가 임플란트 할 때 뼈이식재 사용 가능? No!

발치 후 냉동 보관 된 치아로 48시간 이내에 뼈이식재 가공, 치과에서 관리된 치아만 가능!

 

안녕하세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입니다.

임플란트를 하시는 분들 중 발치를 해야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발치 후 바로 식립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한 달 후 임플란트 식립을 하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자가치아를 통한 뼈이식재 사용에는 다소 제한이 따릅니다.

하지만 환자분들은 이러한 내용을 모르시기 때문에 발치한 치아를 가져가 나중에 임플란트 할 때 사용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사실상 위와 같은 이야기는 어려운 부분이라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치아발치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에는 여러 변수가 있을 수 있지만, 발치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러 발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가 너무 썩어서 그럴 수도 있고, 잇몸뼈가 치아를 받쳐주지 못하는 상태여서 통증만 야기시는 경우 역시 발치를 해야 하기 때문이며, 이런 경우의 치아는 뼈이식재 사용 자체가 어렵습니다.

충치나 염증등 문제가 있는 치아를 뼈이식재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만일 임플란트 식립을 바로 하실 계획 이라면 치과에서 발치한 치아를 가공 처리 해 임플란트 식립할 때 뼈이식재로 사용할 수 있지만 여기에 조건이 따르기 마련 입니다.

따라서 환자분들이 발치한 치아를 가져가는 것 자체가 의료 폐기물로 지정되어 있어 가져가실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뼈이식재를 사용할 수 있는 치아 상태, 치아 보존 등 조건이 맞아야 한다는 점 입니다.

집에서 치아가 빠져 보관하고 있던 치아가 있는데, 이런 경우라 하더라도 실온에 보관한 치아는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자가치아뼈이식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생각 보다 적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 자신의 뼈를 이식해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도 본원에서 가능하지만, 그 대상은 잇몸뼈의 사용이 많고 block bone 고난이도 뼈이식이 필요한 환자분들에게 대상으로 턱 밑에서 뼈를 일부 떼어 임플란트 식립에 필요로 한 뼈이식재로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역시 환자분들이 많이 힘들어 한다는 점도 단점 이기 때문에 본원에서는 block bone 수술에 인공뼈이식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대부분 골형성에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임플란트 식립에 자가치아 뼈이식재를 사용하고 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 할 수 있지만 여러 조건이 맞아야 하고 앞서 말씀드린 고난이도 뼈이식을 하는 경우 역시도 뼈이식에 필요로 한계와 단점이 있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오늘은 발치 후 보관한 치아를 임플란트 할 때 뼈이식재로 사용 가능한가에 대한 답변 드렸습니다.

 

뼈이식수술-2 임플란트-무상보증 대표원장이력-바로가기
고난이도-시-유의사항 다인치과-이용-안내

다인치과-고난이도수술-상담

 

발치한 치아 보관 했다가 임플란트 할 때 뼈이식재 사용 가능? No!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 발치한 치아 보관 했다가 임플란트 할 때 뼈이식재 사용 가능? No! ©  NAVER Corp.

댓글 달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