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물을 많이 마시면 무조건 좋다? 적게 마셔야 하는 질환은?

물을 많이 마시면 무조건 좋다? 적게 마셔야 하는 질환은?

물을 적게 마셔야 하는 질환 – 갑상선기능저하증, 간경화, 신부전증, 심부전, 부신기능저하증

 

안녕하세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입니다.

평소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들 합니다.

저도 당연 그렇게 알고 있고, 습관이 물을 많이 먹는 습관입니다.

하지만 건강한 상태에서 물을 많이 먹는 것이 건강에 유익하겠지만 일부 질환 중 물을 많이 먹으면 오히려 해로운 질환이 있다고 합니다.

정확히 자신 또는 가족의 질환이 있음에도 잘 모르는 상태에서 좋다 좋다 하고 음식을 드시는 경우 오히려 몸에 해로울 수 있다는 점에서 참고하시면 좋을 듯 싶어 준비했습니다.

혹시라도 몸에 부종이 있으신 분들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섭취

심한 갑상선기능저하증 – 물을 많이 마실경우 저나트륨혈증이 생길 수 있으며, 하루 1L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간경화 – 간기능저하로 인해 알부민이 생성되지 않게 되며, 이로 인하여 혈액속 수분량이 높아짐으로 인해 복수가 찰 수 있다고 합니다.

신부전증 – 혈액 투석환자의 경우 알부민 생성자체가 안되기 때문에 전문의의 권장량만 마셔야 합니다.

심부전 – 1L 이내의 권장량을 마셔야 하며, 권장량 이상의 수분을 섭취할 경우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되지 못하게 됨에 따라 폐,뇌 부종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부신기능저하증 – 알도스테론 과다 생성하며, 이로 인해 수분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는 것을 막고 이로 인하여 전신 부종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건강관리

위에서 언급한 질환들을 보면 혈관과 연관성이 있는데요.

혹시라도 몸이 많이 붓는 분들이라면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평소 드시는 수분보다 적게 드셔야 하는 질환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이미 전문의를 통해 수분섭취량에 대해서 잘 아실 듯 싶습니다.

다만 평소 자주 붓는 분들 중 정확한 질환에 대해 아직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물을 많이 드실 경우가 문제가 될 수 있는 만큼 위 질환과 증상이 유사할 경우 꼭 병원에 가셔서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 어르신들의 경우 잘 모르시고 드시는 경우, 자녀들이 모르고 음식을 권할 수 있는 만큼 위와 같은 질환을 부모님이 있으시다면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아무튼 물을 많이 먹는 것이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님을 오늘 알게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물 뿐만 아니라 드셔야 하는 음식과 먹지 말아야 할 음식들도 잘 확인하시기 바랄게요^^

 

위 내용은 헬스조선에서 참고하였습니다.

 

뼈이식수술-2 임플란트-무상보증 대표원장이력-바로가기

 

고난이도-시-유의사항 다인치과-이용-안내

다인치과-고난이도수술-상담

댓글 달기

top
Translate » 번역